오늘의 묵상

  • 사무엘기상 14장: 거듭되는 영적 패턴
    해설: 이스라엘이 불레셋과 대치 하고 있는 중에 요나단이 부관과 함께 불레셋 전초부대로 건너갑니다. 요나단은 그 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습니다. 요나단은 부관에게, 적군에게 그들의 모습이 드러났을 때 올라오라고 하면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 주시는 증거로 알고 올라가서 치자고 이릅니다. 그들이 전초부대 가까이에 이르자 불레셋 초병들이 그들을 보고는 올라 오라고 말합니다. 요나단은 그것을 하나님의 사인으로 받아들여 부관과 함께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14장: 거듭되는 영적 패턴”
  • 사무엘기상 13장: 영적 조급증
    해설: 사울은 서른 살에 이스라엘의 첫 임금이 되어 42년 동안 통치합니다(1절). 13장부터 15장까지에 기록된 사건은 사울이 왕이 되어 상당한 시간이 지났을 때의 일입니다. 이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의 아들 요나단이 군사를 이끌 정도의 나이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12장과 13장 사이에 상당한 기간이 지나간 것입니다. 사건은 요나단이 불레셋의 수비대를 공격함으로 시작됩니다. 그것이 발단이 되어 불레셋이 이스라엘을 치려고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13장: 영적 조급증”
  • 사무엘기상 12장: 흠 없는 삶의 이유
    해설: 사울의 왕권이 공고해지자 사무엘은 퇴장을 결심합니다(1-2절).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모아 놓고 고별 설교를 합니다. 자신이 이미 노쇠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그는 사사로 일하는 동안 자신이 잘못한 것이 있으면 자신을 고발하라고 말합니다. 사사직을 떠나기 전에 잘못한 일이 있으면 바로잡겠다는 뜻이었습니다(3절). 백성은 그런 일이 전혀 없다고 답합니다(4절).  사무엘은 자신이 흠 없이 사사직을 완수했음을 확인한 다음(5절) 이스라엘 백성에게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12장: 흠 없는 삶의 이유”
  • 사무엘기상 11장: 위기는 기회다
    해설: 그 즈음에 길르앗 지방에 있던 야베스 성이 암몬 왕 나하스에게 포위 당합니다. 야베스는 요단 강 동쪽에 위치한 므낫세 지파의 땅에 있었습니다. 야베스 성의 지도자들은 그들을 살려 주면 그의 종이 되겠다고 화친 조약을 제안합니다(1절). 나하스는 화친 조약을 맺어 그들을 살려주는 대신에 이스라엘 백성의 오른쪽 눈을 모두 빼겠다고 답합니다(2절). 야베스의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에게 알릴 수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11장: 위기는 기회다”
  • 사무엘기상 10장: 주저주저 하면서
    해설: 종이 떠나간 다음, 사무엘은 준비한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에 붓고 주님께서 그를 왕으로 세우셨다는 사실을 전합니다(1절). 사무엘은 사울에게,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주님께서 그를 왕으로 택하셨다는 증거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울은 두 사람을 만나 아버지에 관한 소식을 들을 것이며(2절), 그 후에는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는 세 사람을 만날 것입니다(3절). 사울은 그들을 따라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야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10장: 주저주저 하면서”
  • 사무엘기상 9장: 겸손한 사람을 들어 쓰시는 하나님
    해설: 저자는 마지막 사사인 사무엘로부터 첫 임금이 될 사울에게로 이야기의 초점을 옮깁니다. 사울은 베냐민 지파에 속한 사람이었는데 잘 생긴 데다가 키도 컸습니다(1-2절). 어느 날 그는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잃어버린 암나귀를 찾으러 나갔다가 사무엘이 살고 있던 마을 가까운 곳까지 갑니다. 끝내 찾지 못하자 사울은 돌아가려 했는데, 동행했던 종이 사무엘에게 찾아가 도움을 청하자고 제안합니다(3-6절). 당시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람에게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9장: 겸손한 사람을 들어 쓰시는 하나님”
  • 사무엘기상 8장: 부정한 욕망의 위험
    해설: 사무엘이 나이 들어 더 이상 사사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자 두 아들을 사사로 세웁니다(1절). 사사는 국가적인 필요가 있을 때 하나님께서 세워 주시는 것이지 세습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사무엘은 과도기에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했지만, 노욕에 넘어진 것입니다. 그러자 두 아들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권력으로 사리사욕을 탐했습니다(2-3절). 상황이 심각해지자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사무엘에게 찾아와 자신들을 위해 왕을 세워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8장: 부정한 욕망의 위험”
  • 사무엘기상 7장: 사무엘의 거룩한 리더십
    해설: 벳세메스 사람들의 기별을 받고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언약궤를 자신들의 성읍으로 옮깁니다. 그들은 아미나답의 집에 언약궤를 보관하고 그의 아들 엘리아살을 구별하여 언약궤를 지키게 합니다(1절). 왜 언약궤를 실로에 있는 성막으로 옮기지 않았는지에 대해 성경은 침묵합니다. 아미나답이 제사장 가문인지에 대해서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다만, 언약궤로 인해 더 이상 재앙이 일어나지 않은 것을 보면 율법 규정을 따라 언약궤를 다루었던 것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7장: 사무엘의 거룩한 리더십”
  • 사무엘기상 6장: 거룩한 것을 거룩하게
    해설: 불레셋 사람들은 일곱 달 동안 언약궤를 가지고 있었고 그로 인해 고통을 당했습니다. 그들은 제사장들과 점쟁이들을 불러 언약궤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신에게 속건제물을 바쳐야 한다고 말합니다(1-3절). 속건제는 이웃에게 해를 끼친 경우에 회개의 의미로 하나님께 바치는 제물입니다. 불레셋의 지도자들은 속건제로 무엇을 드리면 좋겠느냐고 물었고, 그들은 금으로 악성 종양 모양 다섯 개와 쥐 모양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6장: 거룩한 것을 거룩하게”
  • 사무엘기상 5장: 불레셋의 손에 놓인 언약궤
    해설: 고대 사람들은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전쟁을 그들의 신들이 싸우는 전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불레셋 사람들은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이유가 자신들의 신 다곤이 이스라엘의 신 야훼를 싸워 이겼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이 탈취한 언약궤는 이스라엘의 신에 대한 승리의 증거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언약궤를 아스돗 성에 있는 다곤 신전으로 옮겨 신상 옆에 놓아 둡니다(1-2절).  다음 날 신전에 들악 보니 다곤Continue reading “사무엘기상 5장: 불레셋의 손에 놓인 언약궤”
June 2021
M T W T F S S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