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서 34장: 하나님을 만홀히 여긴 죄

해설:

34장에 기록된 사건은 32-33장에 기록된 사건보다 먼저 일어난 일입니다. 바빌로니아가 예루살렘과 유다의 성읍들을 공격하기 시작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합니다(1절). 먼저 주님은 시드기야 왕의 운명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예루살렘이 느부갓네살에 의해 점령 당할 것이며, 시드기야는 느부갓네살을 직접 만나게 될 것이고, 바빌로니아로 끌려 갈 것이라고 하십니다. 하지만 그는 그곳에서 평안하게 불행하게 죽을 것이며, 사람들로부터 애도를 받게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2-5절). 예레미야는 이 말씀을 시드기야 왕에게 전했는데, 이 즈음에 유다 성읍들은 대부분 바빌로니아의 수중에 들어갑니다(6절). 

이 일이 있기 전에 시드기야 왕은 예루살렘 주민과 노예 해방을 위한 언약을 맺었습니다(7-10절). 율법은 히브리 사람이 동족인 히브리 사람을 노예로 삼지 말도록 금하고 있으며, 빚으로 인해 동족을 고용 했다면 안식년에 방면해 주라고 규정합니다(레 25장). 그러나 유다의 귀족들은 그 법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시드기야는 국가적 위기를 당면하여 노예를 소유한 귀족들에게 안식년 법을 따라 노예를 풀어 주자고 제안합니다. 하나님의 호의를 입어 바빌로니아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을 수 있기를 바랬을 것입니다. 동시에, 이렇게 하면 해방된 노예들을 전쟁에 동원할 수 있었습니다. 노예 소유주들은 바빌로니아로부터의 공격을 막는 것이 더 급했기 때문에 시드기야 왕의 제안을 받아 들였습니다. 그들은 성전에서 송아지를 잡아 절반으로 갈라 놓고 그 사이를 지나가면서 그 언약을 지키기로 엄중하게 약속합니다. 

그로부터 얼마 후, 시드기야 왕의 지원 요청을 받은 이집트 왕이 바빌로니아를 치러 올라 옵니다. 느부갓네살은 이집트 군과 싸우기 위해 잠시 예루살렘 공격을 멈춥니다. 그러자 귀족들은 위험이 사라졌다고 생각하고 풀어준 노예들을 다시 잡아 들입니다(11절). 이 때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말씀을 주십니다(12절). 주님은 먼저 유다 백성이 노예에 대한 율법을 지키지 않은 것을 책망하십니다(13-14절). 또한 최근에 노예를 해방 시켰다가 변심하여 다시 동족을 노예로 삼은 것에 대해서도 책망하십니다(15-16절). 주님은 그들이 그 언약을 깨뜨렸으니 약속대로 그들을 송아지처럼 되게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17-22절).

묵상:

“위기 앞에서는 모두가 유신론자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 할 수 없는 큰 위기를 만나면 인간은 누구나 초월적인 힘을 찾습니다. 시드기야 왕은 국가적인 위기 앞에서 하나님의 호의를 입을 수 있는 길을 찾습니다. 그러는 중에 유다에서 안식년 법과 희년 법이 오래도록 시행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생각합니다. 시드기야는 그 법을 시행하면 하나님의 호의를 입을 뿐 아니라 해방된 노예들을 전쟁에 동원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일석이조의 기막힌 묘수라고 생각했습니다. 예루살렘의 귀족들도 시드기야 왕의 제안에 호응합니다. 노예를 풀어주는 손실이 전쟁에서 패하는 것보다 훨씬 적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집트 군의 원정으로 인해 당면한 위기가 사라지자 그들은 손바닥 뒤집듯이 변심하여 풀어준 노예들을 다시 잡아 들입니다. 그들이 행한 일은 자신들의 잘못을 깨닫고 행한 회개가 아니라 살아남기 위한 꼼수였던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읽고 묵상하는 중에 “하나님을 만홀이 여기지 말라”는 말씀이 생각납니다. 새번역에서는 “자기를 속이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조롱을 받으실 분이 아닙니다”(갈 6:7)라고 번역했습니다. 시드기야 왕과 예루살렘의 귀족들은 하나님을 우습게 여긴 것입니다. 그들의 꼼수에 하나님이 속아 넘어가실 것이라고 착각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중심을 보시는 분입니다(삼상 16:7). 무슨 일을 하든지 진심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그분을 감동시킬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당신을 만홀히 여긴 것에 대해 심판하겠다고 하십니다. 그 예언대로 이집트 군대는 바빌로니아의 반격을 받고 퇴각 했고, 예루살렘은 결국 느부갓네살에게 멸망 당합니다.  

4 thoughts on “예레미야서 34장: 하나님을 만홀히 여긴 죄

  1. 우리도 일제의 침략을 받을 때 백성들을 동원하고 일본에 대항하기를 바라면서 우리가 ” 한 민족”이니 “단일 민족”이니하는 새로운 말로 백성을 결속 하려했지만 조정과 탐관오리들의 비리와 적폐속에 시쿤등하며 경복궁에 불을 지르고 또 노비문서를 불지르며 일제의 침략을 수수방관했던 지난 역사를 상기하게하는 말씀을 읽으며 그 때나 지금이나 강자가 약자에게 부리는 횡포는 역사의 사작과 함께 있음을 생각해 봅니다.
    동학이 가르쳤던 모든 사람은 하늘이라라는 기본 가르침을 못 받아드리고 외세까지 끌어드려 동족을 몰살했던 역사를 상기하며 부르조아와 프로레타리안이 또 백인과 유색인종이 같은 권리로 함께 존경받는 사회가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을 만홀이 여기는 죄를 짓는 일이 없도록 은혜내려주시기를 기도합니다.

    Like

  2. 내 삶에도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하나님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 돌이켜봅니다. “코람데오”라는 라틴어 말을 상기합니다. 나의 모든 일과 생각 그리고 삶을 “하나님 앞에” 라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을 만홀이 여기지 않으며, 하나님이 주인되는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Like

  3. 어렵고 힘들때, 전지 전능하신 주님만이 저희들의 구세주 이시고 생명이심을 고백하다가, 평안
    할때 주님을 등지는 갈대와 같이 마음이 바뀌는 비참한 인생입니다. 추울때나 더울때나 일편단심
    주님만 기리는 마음을 원합니다. 좁은길을 가더라도 함께하시는 주님을 기억하고 기뻐하며 사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포로가 되더라도 만왕의 왕의 자녀로서 정체성을 잊지않고 이웃과함깨
    믿음으로 살아내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Like

  4. 동족을 종으로 삼아 일을 시키더라도 희년이 되면 풀어주라는 명령을 지키는 척 하다 다시 종으로 삼은 시드기야 때의 일이 심판을 받습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은 시드기야에게 벌을 내리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칼처럼 날카롭습니다. 언약을 지키지 않은 “너희에게 자유를 선포한다. 이 자유는 전쟁과 굶주림과 무서운 병으로 죽는 자유이다 (17절)” 라고 실로 무서운 말씀을 하십니다. 이웃에게 한대로 되갚아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약속을 위반하는 것이 ‘자유’라면, 마음을 바꿔 나 좋을대로 하는 것이 ‘자유’라면 그런 자유의 끝은 공포 (horror) 라고 말씀하십니다. I’ll make you a spectacle of horror 라는 메시지 번역이 섬찟합니다. 왕으로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하나님과 백성을 우습게 여기는 것입니다. 내 마음대로 하는데 누가 나무랄소냐하는 마음엔 교만과 거짓이 가득합니다. 시드기야는 비록 칼에 맞아 죽지 않아도 못 볼 것을 봐야 하는 공포를 경험합니다. 시드기야의 죄에서 두 가지를 봅니다. 하나님의 법을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고 집행하는 오만함과, 사회라는 피라밋의 바닥층을 이루는 약자에 대한 무자비함입니다. 매사 자기가 왕인냥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 세상에서 그런 착각은 공포를 불러올 뿐임을 아는 지혜를 갖기를 원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