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서 32장: 절망의 때에 희망으로

해설:

시드기야 제 십 년(1절)은 예루살렘이 바빌로니아에게 멸망한 해(주전 587년)입니다. 바빌로니아 군대는 6개월 동안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고립시킵니다. 그 때 시드기야 왕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했다는 이유로 예레미야를 감금합니다(2-5절). 그런 상황에서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사촌 지간인 하나멜이 아나돗(예레미야의 고향)에 있는 토지를 사라고 하면 그대로 하라고 하십니다(6-8절). 예레미야는 주님의 명령대로 하나멜에게서 그 밭을 사고 매매계약서를 바룩에게 주어 옹기그릇에 담아 잘 보관 하라고 합니다(9-15절). 

주님의 명령대로 행한 다음 예레미야는 기도 드립니다(16절). 먼저 그는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서술하며 찬양합니다(17-19절). 그런 다음, 이스라엘 백성에게 행하신 일들을 회고하며 찬양합니다(20-22절). 그렇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은혜를 져버리고 우상숭배에 빠졌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그로 인해 주님은 바빌로니아를 통해 당신의 백성을 심판하셨습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은 주님께서 예언하신 그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23-24절). 예레미야는, 이런 상황에서 밭을 사라고 명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주님께 여쭙니다(25절).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바빌로니아를 통해 예루살렘을 멸망시키는 것이 주님의 계획임을 분명히 하십니다(26-29절). 그 이유는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를 우상숭배로 갚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그들은 온갖 죄악에 빠져서 역겨운 일들이 나라에 가득하게 되었습니다(30-35절). 하지만 이스라엘과 유다를 심판하신 하나님은 때가 되면 그들을 다시 회복하실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과 “영원한 언약”을 맺고 그들을 새롭게 하실 것입니다(36-41절). 그래서 예레미야에게 땅을 사두라고 명령한 것입니다. 황폐하게 된 그 땅은 반드시 다시 회복될 것이기 때문입니다(42-44절).

묵상:

당시 예루살렘은 파선하여 침몰하고 있는 배와 같았습니다. 바빌로니아의 고립 작전으로 인해 식량이 떨어지자 여인들이 아기를 삶아 먹는 일까지 일어났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사촌이 내 놓은 토지를 사라고 하십니다.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영토가 바빌로니아의 손에 넘어갈 상황에서 그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는 행동입니다. 그 때는 땅을 살 때가 아니라 팔 때였습니다. 손에 쥘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잡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땅을 사서 문서를 옹기그릇에 담아 보관하라 하십니다. 주님은 이 명령을 통해 이스라엘과 유다를 회복하실 것이라는 당신의 약속을 확증해 주십니다.

이 이야기는 바울 사도의 이야기 하나를 생각나게 합니다. 그가 죄수의 신분으로 로마로 끌려 갈 때, 지중해에서 유라굴로라는 폭풍을 만납니다. 그 폭풍으로 인해 모두가 지쳐갈 때, 바울은 그 배에 탄 사람들 중에 아무도 목숨을 잃지 않을 것이라는 계시를 받습니다. 그 계시를 받고 바울 사도는 사람들에게 음식을 먹고 기력을 차리라고 말합니다. 뱃멀미로 인해 사경을 헤매고 있던 사람들은 들은 척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자 바울은 그들 가운데 서서 음식을 먹습니다. 멀미로 인해 음식을 먹기 힘들었지만 배에 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그렇게 행한 것입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용기를 얻어 음식을 먹었고, 배가 육지 가까운 곳에서 파선했을 때 모두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행 27장).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절망 가운데서 희망을 발견하고 그 희망을 전하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하나님의 눈으로 시대를 볼 수 있어야 하고, 그 믿음과 희망으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선각자’라 부릅니다. 

4 thoughts on “예레미야서 32장: 절망의 때에 희망으로

  1. 시대를 초월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예레미아 선지자를 통해 보여주시며 행동으로 받아드리라고 할때 머뭇거리지 않고 실행하는 예레미아를 통해 그 때에도 하나님의 사람들이 남아있음을 알게 됩니다, 끝내는 우리에게 새 언약을 주시어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 이루어 진 예수님의 구원사업으로 의롭게 됨을 감사하며 감사의 생활로 인생의 마무리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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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위기의 상황에서도 기회를 바라보며,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과 소망을 바라보는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마치 엘리사 선지자의 종이 아람 군대의 병력을 보며 두려워 하고 있는 상황에서, 엘리사는 영의 눈을 들어 하나님의 군대를 보았던 것처럼 말입니다. 절망가운데에서도 분별하며 영적인 안목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절망 가운데에서도 언제나 일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기억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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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모든 일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는 예레미야에게서 배웁니다. 나라는 망해 가고 왕은 여전히 제 생각에 묶여 있는 때에 감옥에 갇혀 자유마저 사라진 상태에서도 예레미야는 오직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행합니다. 절망과 치욕을 넘어 새롭게 펼쳐질 세상을 그리며 하나님께 순종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데 하나님의 사람은 이렇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고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사람입니다. 세상의 풍조와 가치를 거슬러 산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어디 깊은 산속에 들어가 사는 것이 아니고 이웃과 더불어 살면서 내 판단, 내 신앙의 판단을 따라 산다는 것은 그렇지 않아도 피곤하고 복잡한 세상살이를 더욱 피곤하고 복잡하게 만드는 일인지 모릅니다. 한국에 살 때는 거의 쓰지 않았던 표현인데 지금은 누구나 다 아는 표현 가운데 ‘ (성격) 참 독특하시다’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의 뜻은 개성이나 창의성이 남달라 독특하다는 것이지만 칭찬이나 긍정적인 의미에서 쓰지 않습니다. 까칠하다, 유난스럽다, 안 섞인다라는 뜻입니다. 한국적인 정서로는 경계의 대상입니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절대로 위험한 일일 때 예레미야는 밭을 삽니다. 물론 우리가 생각하듯 장래에 값이 뛸 것을 바래서 한 일은 아닙니다. 친척으로서 권리이자 책임이라 그렇게 했을 수 밖에 없는 지 모릅니다. 그런데 그는 이것을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받았습니다 (8절).  자기의 이 행동을 보는 사람들이 장차 이 땅에서 다시 집과 밭과 포도밭을 살 것 (15절)을 보게 될 예고편이라고 말합니다. “참 독특하신” 분입니다 예레미야는. 절망과 죽음 너머를 보는 힘은 지금의 형편에 시선을 고정시키지 않을 때 옵니다. 눈에 보이는대로 판단하기란 너무 쉽습니다. 명명백백하다는 것은 눈을 멀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레미야는 심판의 결과롤 조국이 멸망할 것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멸망 이후 새로운 세계가 열릴 것도 알려주었습니다. 보이지 않아도 믿음으로 보는 세계가 있음을 알았습니다. 예레미야처럼 하나님의 사람은 독특해지기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튀는’ 개성으로 유명해지고 싶어서가 아니라 크리스찬의 이름을 가진 자의 권리이자 책임이 그것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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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영의 눈이 떠 지기를 기도합니다, 주님과 항상 동행하며 주님의 눈으로 세상과 시대를 보는
    영적 시각을 원합니다.영의 귀가 열려지기를 를 원합니다, 이해가 되지않는 말씀이지만
    듣고 순종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함께 세상의 모든 상황에 낙심 하지않고 주님의
    구원과 회복의 희망을 세상에 알리며 기쁘게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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