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서 24장: 썩은 무화과와 좋은 무화과

해설:

바빌로니아의 느부갓네살 왕으로부터 공격을 당하여 여고냐(여호야긴) 왕과 많은 유다 백성이 포로로 잡혀 간 일이 있은 후, 주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환상을 하나 보여 주십니다. 주님의 성전 앞에 무화과 광주리가 두 개 놓여 있는데, 한 광주리에 있는 무화과는 잘 익어 있었고, 다른 한 광주리에 있는 무화과는 썩어 있었습니다(1-4절). 주님께서는, 잘 익은 무화과는 바빌로니아로 끌려간 유다 백성을 가리킨다고 하십니다. 그들이 비록 바빌로니아 땅에서 포로로 살겠지만 주님은 그들을 돌보실 것이고 반드시 고향 땅으로 데리고 오실 것입니다. 그 때 주님은 그들에게 새 마음을 주셔서 온전히 주님을 사랑하게 하실 것입니다(5-7절). 반면, 썩은 무화과 광주리는 유다 땅에 남겨진 사람들과 이집트로 망명한 사람들을 가리킨다고 하십니다. 주님은 그들이 완전히 멸절 될 때까지 세계 만방에 흩어서 혐오의 대상이 되게 하며, 수치와 조롱, 비웃음과 저주를 받게 하겠다고 하십니다(8-10절).

묵상:

느부갓네살 왕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많은 유다 백성이 바빌로니아로 끌려 갔을 때, 유다 땅에 남겨진 사람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었을 것입니다. 포로로 끌려간 사람들을 불쌍히 여겼을 것입니다. 포로로 끌려간 사람들도 같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이방인들과 접촉하는 것조차 부정하게 여긴 사람들이니, 이방 땅 한 가운데 살아야 한다는 사실은 감당하기 힘든 고통이었을 것입니다. 유다 백성 중에는 바빌로니아의 위협을 피하여 이집트로 망명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잡혀가는 것을 최악의 운명으로 여겼기 때문에 이집트로 피신한 것입니다. 당시에 유다 백성들은 누구나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이 가장 불행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실상은 그 반대였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인간의 생각과 달랐습니다.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잡혀간 이들은 유다에 대한 심판이 끝난 후에 다시 시작하기 위해 남겨 둔 사람들이었습니다. 주님께서는 그 땅에서 그들을 보호하셨다가 고국 땅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그들에게 새 마음을 주어서 주님을 사랑하는 백성으로 만드실 것입니다. 반면, 유다 땅에 남겨진 사람들과 이집트로 망명한 사람들은 불행한 운명을 맞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해 유다 백성에게 바빌로니아에게 저항하지 말라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 눈에 불행처럼 보인다고 해서 다 불행은 아닙니다. 우리 눈에 행운처럼 보인다고 해서 다 좋은 것도 아닙니다. 진실로 불행한 것은 하나님의 계획에서 벗어나는 것이고, 진실로 좋은 것은 그분의 계획 안에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로서는 그분의 계획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니 주님을 더 가까이 하고 그분께 온전히 자신을 맡기고 살아가기를 힘씁니다. 그분 안에 있으면 그분의 계획 안에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thoughts on “예레미야서 24장: 썩은 무화과와 좋은 무화과

  1. 유다의 멸망 당시 흩터진 유다 백성들의 운명에 대한 주님의 섭리를 배우며 우리 인간의 생각과 반대가 되는 주님의 계획을 생각해 봅니다, 살아오면서 내 머리로 이해가 안 되는 사건들을 수없이 보며 왜 하나님은 그런 일들이 일어나게 내버려 두나 하고 많은 의문점들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긍정하는 지난 일들을 생각해 봅니다, 내 삶이 주님의 섭리에서 벗어나지 않기를 기도하며 감사의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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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다가 멸망할 당시 바벨론에 포로로 살아가는 것은 불행이었고, 이집트로 망명하여 사는 것은 다행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눈에는 두 상황이 현저히 달랐습니다. 오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고린도후서 4장 18절말씀이 생각이 났습니다.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영원하지 않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고 사는 삶이 아니라, 영원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생각하며 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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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비록 이방나라에 포로가 되어가더라도 주님의 계획과 은혜안에 들어가기를 원합니다. 세상에
    속한 헛된 안정을 추구하지않고 미래의 안식을 기리는 지혜를 원합니다. 현재의 시련에 낙심
    하지않고 이후의 천국을 소망하며 사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함께 영생과 천국을 미리
    땡겨 맛보며 구원의 소식을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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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침략자의 나라로 포로로 붙잡혀 가는 사람이 좋은 무화과처럼 되어 유다 땅으로 다시 온다는 말씀이 엄청난 은유처럼 들립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결혼도 하지 말고, 죽은 사람을 위해 곡도 하지 말라시며 유다를 철저하게 버리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유다는 조상의 땅, 하나님이 주신 땅을 지키지 못합니다. 고관대작부터 일반 백성까지 고국을 떠나 이방의 나라로 끌려갑니다. 선택이 아닙니다. 계획이나 기대를 품은 발걸음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들의 자녀가, 혹은 이들 자신이 다시 고향으로 가는 날은 옵니다. 이들은 이방 땅에서 여호와를 다시 알게 됩니다. 포로의 신분으로 아무 것도 없는 자리에서 새로와 집니다. 환경이 바뀌는 것과 속사람이 달라지는 것의 연관성을 생각해 봅니다. 우리 삶의 상황은 고정된 카메라에 찍힌 사진처럼 한 순간에 한 곳만을 찍어 보여주기에 그 이상은 볼 수 없습니다. 믿음의 눈은 고정된 카메라의 렌즈가 아닙니다. 360도로 돌아가는 렌즈, 드론처럼 땅 위에서 내려다 보는 렌즈와도 같은 고성능입니다.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마음 (7절)”이 믿음의 렌즈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믿음으로, 환경 너머를 보는 눈으로, 주님을 인정하는 지혜로 속사람이 변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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