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서 2장: 우상숭배의 본질

해설: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을 향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 합니다. 주님께서는 먼저 당신이 이스라엘을 얼마나 아꼈는지 회상합니다(2-3절).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우상숭배에 빠졌고 그로 인해 타락과 멸망의 나락으로 떨어졌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키시고 광야에서 인도하셨는데, 그들은 그 하나님을 기억조차 하려 하지 않습니다(5-6절). 주님께서는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는데, 그들은 그 땅을 더럽혀 놓았습니다. 제사장도, 왕들도, 예언자들은 본분을 망각하고 우상숭배에 앞장 섰습니다(7-8절). 그래서 주님은 그들을 심판하십니다. 그들은 두 가지 죄를 범했는데, 첫째는 생수의 근원인 주님을 버린 것이고, 둘째는 물이 고이지 않는 새는 웅덩이를 판 것입니다(9-13절).

이 즈음에 요시야 왕은 앗시리아를 돕기 위해 출정한 이집트 왕 느고에게 맞서 싸우다가 죽음을 당합니다. 이 상황을 두고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유다가 그런 재앙을 만난 것은 주님을 떠나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주님께서는 유다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주변 강대국들에게 도움을 호소하는 것을 책망하십니다. 그들이 행한 배신이 그들 자신을 향한 것이라고 하십니다(14-19절).

하나님은 그들을 좋은 포도나무로 심으셨는데, 들포도나무로 바뀌었다고 하십니다. 그들의 죄가 얼마나 심한지, 잿물로 몸을 씻고 비누로 닦아도 지워지지 않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발정기를 맞은 나귀에 비유하십니다. 그들이 우상숭배에 대한 욕망에 완전히 사로잡혔다는 뜻입니다(20-25절). 그러면서도 그들은 어려움을 당하면 하나님을 찾습니다.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있으면서도 얼굴은 하나님을 향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들의 치맛 자락은 가난한 사람들의 피로 흥건함에도 자신들은 죄를 짓지 않았다고 뻔뻔하게 말합니다. 그러니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26-35절).

주님께서는 유다 왕실이 이집트의 위협을 막기 위해 앗시리아와 동맹을 맺었다가 바벨론의 위협을 대처하기 위해 이집트와 동맹을 맺는 것을 두고 책망하십니다. 하나님은 유다가 의지했던 앗시리아와 이집트를 버리실 것입니다. 그러니 유다도 함께 버림 받을 것입니다(36-37절).

묵상:

하나님께서는 여러가지 표현을 사용하여 우상숭배의 어리석음을 강조하십니다. 그것의 본질은 1) 생수의 근원을 버리는 것이요 2) 물이 새는 웅덩이를 샘으로 삼는 것입니다(13절). 참된 생명은 그분에게서 흘러나옵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에게서 흘러나오는 생수를 버리고 자기 손으로 샘을 파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샘이 아니라 구덩이일 뿐입니다. 비가 오면 잠시 물이 고였다가 금새 말라 버립니다. 또한 그 샘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고인물입니다. 고인물에는 불순물과 세균이 번식합니다. 갈증을 잠시 잊게 해 주지만 더 깊은 갈증을 유발하고 때로는 병들게 합니다. 

우상숭배는 다만 종교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우상숭배는 온갖 불행을 끌어 들입니다. 먼저, 우리의 존재를 피폐하게 합니다. 우리의 존재를 살게 하는 것은 하나님에게서 흘러 나오는 생수입니다. 우리의 존재가 피폐해지면 온갖 죄악에 빠지게 됩니다. 우상숭배는 윤리적인 타락으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개인의 윤리적 타락은 사회적 혼란으로 이어지고, 사회적 혼란은 국력의 쇠퇴로 이어집니다. 이런 까닭에 하나님은 우상숭배를 그토록 경계하시고 질책하시는 것입니다. 

우상숭배는 눈에 보이는 우상을 만들어 섬기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리에 다른 무엇을 두고 섬긴다면 어느 것이든 우상숭배가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하나님을 도구로 삼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한다면 그것도 우상숭배입니다. 우리는 모두, 언제라도, 방심하면 우상숭배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너무도 어리석은 잘못인데, 너무도 쉽게 일어나는 것이 우상숭배입니다. 

3 thoughts on “예레미야서 2장: 우상숭배의 본질

  1. 운명의 근원인 하나님을 떠나 얄팍한 우상을 숭배하며 악의 길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유다의 지도자들과 제사장들 또 주님께 온전히 의지하기를 거부하고 앗시리아와 이집트에 붙어 전쟁의 위험에서 피해보려는 유다를 향해 주시는 주님의 경고를 통해 오늘 같은 멧세지를 우리에게 주시는 주님의 가르침을 되색이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편리함과 귀에 들리는 솔깃함으로 주님의 대의를 잊고 지내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주님의 경고를 두려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주님으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깨어있기를 기원합니다, 주님과 함께하는 하루로 은총내려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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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장의 시작은 이스라엘이 젊었을 대에 주께 충성하고 신부처럼 주를 사랑했으며 메마른 광야에서 주를 따랐다고 되어 있습니다. 결혼에 비유한 관계입니다. 가난하던 신혼 때엔 서로를 아끼다 살림이 피고 살만해지면 부부 사이가 흔들리는 집들이 있습니다. 원인이야 여러 가지겠지만 교훈은 한가지일 것입니다. 사랑의 대상이 바뀌면 가정은 흔들립니다. 이스라엘은 기름진 좋은 땅으로 들어온 뒤 여호와를 떠납니다. 이방의 신들에게 정신이 팔리니 여호와가 보이지 않는 것인지, 여호와에게서 관심이 멀어지니 온갖 우상들이 멋있어 보이는 것인지 순서는 어찌 되었든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중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생명수 샘이 있는데 멀리 떠나 우물을 팠다고 성서는 기록합니다. 좋은 것이 있는데 그 가치를 모르고 그보다 못한 것을 얻기 위해 애쓰는 어리석음을 어떻게 설명할까요. 이미 좋은 것을 갖고 있는데,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의 것인데. 32절에 “신부가 어찌 자기 보물을 잊겠으며, 신부가 어찌 그 고운 옷을 잊겠느냐” 묻습니다. “나는 죄가 없다,” “나는 죄를 짓지 않았다”고 말하므로 여호와의 심판이 내릴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죄를 짓고도 죄인 것을 모르는 상태가 두렵습니다.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은 자신이 죄인인 것을 인정하는 것과 같이 가는 것입니다. 요즘 세상은 죄의 정의나 기준이 모호해진 세상이라고 한탄하기도 합니다. 남을 판단하거나 정죄하는 인상을 주면 곧바로 엘로우 카드를 받는 분위기이기도 합니다. 젊은 세대의 문화가 남들에 대해 관심이 없고, 관심이 없으니 판단할 일도 없고, 판단할 일이 없으니 선과 악의 구분도 모호해졌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전혀 틀린 말은 아닐 것입니다.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늘 일관성 있는 것도 아니고 사회 분위기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니 문화의 힘이 나의 믿음이나 가치보다 센 것처럼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예레미야의 경고는 근본적인 것을 살피지 않는 데서 오는 나태함을 꾸짖습니다. “연애하는 일에 익숙한 (33절)” 부정한 여인에 이스라엘을 빗대어 경고한 구절들에 이어 가난한 사람과 죄없는 사람의 피가 묻고 그들을 죽이기까지 하는 죄를 짓고도 “나는 죄가 없다”고 말하는 이스라엘이라고 꾸짖십니다. 신부로서 정절을 지키는 것과 좋은 이웃으로 사는 것도 같이 가는 일입니다. 내게 임한 주님의 은혜가 가장 좋은 것임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 은혜를 감당하기 위해 이모저모로 고민할 것입니다. 성결하기 위해 스스로를 돌아보며 자비한 마음으로 남을 대할 것입니다. “없이 살던 시절이 더 행복했다”는 슬픈 독백을 하지 않기를 원합니다. 주님을 생각하는 시간이 가장 좋다는 고백을 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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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2600년 전에 주신 경고가 아니고 지금 우리에게 주신 경고입니다. 자본주의 사상에서 풍요와
    안락 만을 추구하며 자유를 빙자 하며 물난하게 사는 세대를 경고하는 말씀에 온세상이 십자가
    앞에서 무릎을 끓고 회개할 때입니다. 천지창조주 여호와 하나님 자비를 베푸소서 십자가 없이는
    일초도 살수없는 인생입니다. 이웃과함께 구원의 소망을 갖고 간절히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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