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20장: 히스기야의 기도와 하나님의 응답

해설:

히스기야 왕이 죽기 15년 전에 중한 병에 걸린 적이 있습니다. 이사야는 왕궁에 찾아 와 그가 그 병에서 회복되지 못할 것이라는 예언을 전합니다. 히스기야 왕은 즉시로 얼굴을 벽쪽으로 돌리고 눈물로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왕궁을 빠져 나가고 있던 이사야를 멈춰 세우시고 왕에게 돌아 가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사흘 후에 왕이 회복될 것이며 15년을 더 살게 될 것이라는 말씀을 주십니다. 또한 그 기간 동안 앗시리아의 위협에서 예루살렘을 보호해 주실 것이라는 약속도 주십니다(1-6절). 예언을 전한 후 이사야는 무화과 반죽을 가져오라 하여 왕의 상처 위에 바릅니다. 왕은 하나님의 예언하신 대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증거를 보여 달라고 청합니다. 이사야는 해 그림자를 십 도 물러나게 함으로써 그 예언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임을 증명합니다(7-11절).

그 즈음에 바빌로니아 왕이 히스기야를 문병 한다는 구실로 사절단을 보내 옵니다. 그들의 실제 목적은 예루살렘을 침략하기 위해 사전 답사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그 속셈을 알아보지 못하고 사절단에게 예루살렘의 모든 것을 보여 줍니다. 그 사실이 이사야에게 전해지자 그는 히스기야 왕에게 또 다른 예언을 전합니다. 장차 바빌로니아가 침략하여 예루살렘을 멸망 시키고 그 모든 보화를 가져갈 것이며 왕자들을 끌어다가 환관으로 삼을 것이라는 예언입니다. 그 예언을 듣자 히스기야는 자신의 생애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위안을 삼습니다(12-19절). 이 예언은 100년쯤 후에 여호야긴과 시드기야 왕 시대에 이루어집니다.

히스기야가 이룬 또 다른 업적 중 하나는 예루살렘 성 안에 저수지를 만들고 성 바깥에 있는 기혼 샘의 물을 끌어 오도록 바위를 뚫어 수로를 만든 것입니다. 거대한 산 위에 형성된 성들은 우기에 빗물을 받아서 사용했기 때문에 언제나 물로 인해 어려움을 당해야 했습니다. 5백 미터가 넘는 이 수로로 인해 예루살렘 성의 물 사정은 영구히 해결되었습니다. 그 샘은 실로암이라고 불렸습니다(요 9:7). 히스기야 왕은 29년의 통치 끝에 숨을 거두고 그의 아들 므낫세가 왕위에 오릅니다(20-21절).

묵상:

인류의 역사와 개인의 인생사의 ‘큰 줄거리’는 하나님의 섭리 안에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예언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미리 알려 주시는 것이라기보다 이미 일어난 일을 예언자들에게 미리 보게 해 주시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약성경에서 예언자를 ‘선견자’라고 불렀습니다. 일차원 시간의 흐름 안에 갇혀 있기에  우리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필요할 때마다 예언자들의 눈을 뜨게 하셔서 일차원 시간의 흐름을 초월하여 미래의 일을 보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을 굳이 이름 붙이자면 ‘섭리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섭리론은 ‘숙명론’ 혹은 ‘팔자론’과는 다릅니다. 숙명론은 길을 가다가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는 것까지 정해져 있다고 믿는 반면, 섭리론은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큰 줄거리 안에 살면서 우리 각자가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고 믿습니다.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큰 줄거리만을 보면 ‘예정론’이 맞고, 그 줄거리 안에서 우리 각자가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생각하면 ‘자유의지론’이 맞습니다. 그러므로 예정론과 자유의지론은 취사선택할 대상이 아니라 상호보완해야 할 교리입니다.

히스기야 왕과 유다의 앞날은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미 정해져 있었습니다. 이사야는 그것을 미리 보고 히스기야 왕이 죽을 것을 예언합니다. 그 예언을 듣고 히스기야 왕이 간절하고 절박하게 하나님께 호소합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이사야가 왕궁을 나서기 전에 응답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뜻을 바꾸신 것이 아니라 그분의 큰 섭리 안에서 은혜를 베푸신 것입니다. 

이런 까닭에 우리는”주님 뜻대로 이루소서”라고 기도할 뿐 아니라 “주님, 저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라고 기도 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인정한 상태에서 우리의 일상적인 문제들을 위해 기도 드립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당신의 큰 그림 안에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때로 응답하시고 때로 거절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이 어떻게 응답 하시든 감사하는 것입니다. 

4 thoughts on “열왕기하 20장: 히스기야의 기도와 하나님의 응답

  1. 히스기야 왕의 행적을 통해 주님의 섭리안에서 일어나는 역사의 과정을 살펴보며 큰 틀안에 있는 주님의 섭리속에서 우리의 운명이 어떻게 작동되는 지를 배웁니다, 주님의 섭리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시고 늘 깨어 기도하며 옳고 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이끌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해의 그림자까지 바꾸시는 주님의 능력으로 코비드로 아비규환인 현실에 하늘의 위로와 평화로 치유하여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인류가 더 이상 자연을 파괴하지않고 자연의 순리에 순응하며 따르는 지혜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은총을 내려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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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죽음이 불신자 에게는 저주 이지만 성도둘 에게는 영생으로 향하는 시작이라는 확신을 원합니다.
    세상의 거짖과 유혹에 넘어지지 않게 매사에 기도와 간구로 주님을 바라보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온전한 순종과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선한 일을 하며사는 일상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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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론과 개념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연장을 갖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버지니아에 살 때 집 앞 뒤로 있는 마당을 가꾸는 일은 남편 몫이었습니다. 서울에서 아파트 생활만 하던 우리는 집을 지니고 산다는 것이 여간 손이 많이 가는 일인 줄 몰랐습니다. 가깝게 지내던 집사님이 남편에게 마당 일에 필요하고 나무 손질에 유용한 연장을 여러 개 보여주시고 몇 가지는 주시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남편의 마당 가꾸는 솜씨가 늘어났습니다. 연장 가짓수도 더불어 늘었습니다. 이론과 개념도 다르지 않습니다. 어렸을 때는 사고가 단순해서 하나 배우면 그 하나가 다인 줄 알았습니다. 한 가지 원리에서 가지를 쳐 새로운 이론이 또 나온다는 것은 한참 뒤에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히스기야의 이야기는 한 가지 이상의 연장이 필요한 대표적인 본문입니다. 히스기야가 병이 나고 그 병이 고쳐진 이야기 자체는 예정되어 있던 일입니다. 히스기야가 기도를 하지 않았어도 이사야의 처음 예언이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마음을 바꾸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으로 히스기야가 기도를 했어도 하나님의 말씀은 변하지 않고 이사야는 성전을 떠났을 수 있습니다. 해시계의 칸이 움직이는 표적도 히스기야에게 의미 있는 일이지 읽는 우리에게도 같은 의미는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미 정해진 것으로 받아 들이는 사람도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지는 않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는 시간이요, 또 나의 마음을 아뢰고 혹시라도 하나님의 마음이 바뀌었으면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해설에서 말씀하셨듯이 히스기야 왕의 이야기는 우리가 살면서 갖는 여러 개념들이 교차하는 이야기 입니다. 한 가지 주장이 여러 문을 다 여는 열쇠일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섭리와 예정, 인간의 선택과 노력이 평행선으로 가는 때가 있는가 하면 일치하는 때도 있습니다. 연장이 하나 뿐이면 마당 일 하기가 곤란합니다. 성령의 지혜로 사유의 지평이 넓어지고 또 섬세해 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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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히스기야 왕의 스토리를 통해서 목사님께서 설명해주신 예정론과 자유의지론에 큰 깨달음을 얻습니다. 예정론과 자유의지론은 양대 산맥의 큰 논쟁이기도 한데, 한 줄로 요약해주시니 너무 놀랍습니다.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며, 선하게 이끄시는 하나님을 묵상합니다. 동시에 내 삶도 하나님의 선하심을 구하며 분별력을 가지고 삶 속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을 잘 결정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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