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5장: 견고한 요새

해설:

여로보암의 41년 통치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한 후, 저자는 유다 왕 아사랴에 대해 기록합니다. 아버지가 모반으로 인해 살해 당했을 때 그는 16세였는데, 유다 왕 중에서 가장 오랜 기간(52년) 동안 통치합니다. 그는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완전하지는 않았지만 비교적 선정을 베풉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는 나병(난치성 피부병)으로 말년을 불행하게 보냅니다. 그는 왕궁에 격리된 상태에서 아들 요담을 통해 통치를 이어갔습니다(1-7절).

유다 왕 아사랴가 통치하던 52년 동안 이스라엘은 거듭된 모반과 암살로 인해 불안한 정국을 이어갑니다. 여로보암 2세가 죽고 그 아들 스가랴가 왕위에 올랐지만 6개월 만에 살룸에게 살해 당합니다. 이로써 예후에게서 시작된 왕권은 엘리사의 예언대로 4대 만에 끝납니다(8-12절). 모반으로 왕권을 잡은 살룸은 한 달 만에 므나헴에게 살해 당합니다. 므나헴은 잔인무도한 방법으로 왕권을 잡습니다(13-16절). 

므나헴은 공포정치로 10년 동안 왕권을 이어갑니다. 그가 통치하는 기간에 앗시리아의 불 왕이 이스라엘을 공격해 오자, 므나헴은 귀족들에게 재산을 내놓게 하여 불 왕에게 거액의 조공을 바칩니다. 그로 인해 앗시리아로부터의 공격을 모면합니다. 므나헴이 죽고 나서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왕위를 잇습니다(17-22절). 하지만 그는 2년 만에 베가에게 살해 당합니다(23-26절). 베가는 20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는데, 그가 통치하는 기간에 앗시리아로부터 공격을 받아 거대한 영토를 잃어 버리고 많은 주민들이 포로로 잡혀 갑니다(27-29절). 베가는 호세아의 반란으로 인해 살해 당합니다(30-31절).  

한편, 유다 왕 아사랴(‘웃시야’라고도 불림)가 병사하자 그의 아들 요담이 왕위를 잇습니다. 그는 16년 동안 통치하는데, 그도 역시 완전하지는 않지만 비교적 선정을 펼칩니다. 그가 다스리던 기간에 시리아의 르신 왕과 이스라엘의 베가 왕이 유다를 공격하곤 했습니다. 요담의 왕권은 그의 아들 아하스에게 이어집니다(32-38절).

묵상:

북왕국 이스라엘은 여로보암의 통치로 시작하여 2백 년 정도 이어지다가 앗시리아에 의해 멸망 당합니다. 반면, 남왕국 유다는 이스라엘이 멸망한 후에도 150년 정도 지속되었습니다. 성서 저자는 그 이유를 왕들의 통치 태도에서 찾습니다. 

이스라엘의 왕들은 거의 예외 없이 “여로보암의 길”을 걷습니다. 하나님께 등지고 우상숭배를 추구했고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그 길을 걷도록 인도했습니다. 그로 인해 이스라엘의 왕권은 반란과 암살로 빈번히 바뀌었습니다. 왕실이 안정되지 못하니 국력이 쇠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남왕국 유다의 경우에는 정변이 일어나 왕이 살해 당하는 일도 가끔 있었지만, 왕권은 다윗의 가계로 이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약속 때문이었고 또한 유다 왕들이 하나님 앞에 비교적 신실하게 살았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유다 왕들에 대해 묘사 하면서 “주님께서 보시기에 올바른 일을 하였다”고 평가하면서도 “그러나 산당만은 제거하지 않아서, 백성들이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지내고 분향을 하였다”(4절, 35절)고 적습니다. 이스라엘의 왕들과는 비교할 수 없이 하나님 앞에 신실하게 살려고 노력했지만 철저 하지는 못했다는 뜻입니다. 그들이 남겨 놓은 산당들은 유다 백성에게 있어서 아킬레스 건이 되어 결국 멸망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저자가 같은 표현을 반복한 이유는 전하려는 메시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다 왕들의 철저하지 못한 개혁을 묵상하면서 “견고한 요새”(고후 10:4)에 대한 바울 사도의 말씀을 생각합니다. 바울 사도는 우리 각자의 삶 속에 견고한 요새가 있어서 영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것을 가로막는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분노일 수도 있고, 욕망일 수도 있으며, 허영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을 거듭하여 넘어뜨리고 영적으로 뒷걸음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이든 견고한 요새입니다. 그것을 무너뜨리지 않으면 우리는 언제든 그것에 걸려 넘어질 수 있습니다.  

5 thoughts on “열왕기하 15장: 견고한 요새

  1.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북 이스라엘의 반란과 권력다툼에비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왕권이 이어지는 유다를 비교해보며 하나님의 약속을 회상해봅니다, 비교적 선정을 베풀지만 산당만은 제거 안하는 유다의 우상숭배를 지적하며 인간에게 있는경고한 요새를 생각하게 합니다, 내안에어떤 요새가 있기에 나와 하나님 사이의 간격을 잇지 못하나 생각해보며 아직도 세상의 유혹에서 빠져나오지 못 하는 자신을 보게됩니다, 주님 내 안에 있는요새에서 탈출하게 도와주시기를 기도합니다.

    Like

  2. ‘권선징악’의 관점에서만 보면, 하나님 앞에 악한 왕들은 통치기간이 10년이 아니라 1년도 안되어서 바로 벌을 받고, 새로운 왕이 세워졌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습니다. 제 관점에서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은 인생 시간의 길이가 축복이나 저주와 연결이 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그 악한왕들에게도 계속적으로 여러방법들을 통한 긍휼을 베풀어서 되돌이키려고 했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들은 계속 악한 길을 따라가기로 결정한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며, 오늘도 나만의 요새가 아닌, 나의 의는 죽고, 그리스도가 살기를 기도합니다.

    Like

  3. 매일아침 하루만 이라도 주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삶을 살려고 결심을 하지만 잠들때에
    되도라 보면 실수하거나 세상과 타협한 잘못을 항상 깨닫게 됩니다. 결국에는 불완전한
    죄인이라고 고백하고 십자가의 은총을 감사하게 됩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영광을 들입니다.
    이웃과 함께 십자가의 은혜를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Like

  4. 많은 일을 마쳤으나 마지막에 산당까지는 없애지 못하는 것을 보며 죄에서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생각합니다. 또 산당의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인간의 마음은 아마도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고 자연재해 기근 건강 음식 경제문제같은 끝없이 우리를 괴롭히는 걱정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많은 부분 걱정한다고 해결되는것도 아닌데 마음이 심난해질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기운이 나를 낙담시키고 불의한 일을 권할지라도 내가 담대히 맞서는 용기를 갖게 해주소서.

    Like

  5. 구약을 읽으며 묵상하는 중에 자주 마주치는 중요한 주제를 꼽으라면 전쟁과 우상 숭배입니다. 두가지 다 역사 속에서 일어난 현실이자 동시에 학문적인 연구를 계속하게 만드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성서를 은유의 보고로 여기고 심연에 가라앉은 보물선에 접근하는 잠수부라도 된 심정으로 접근하면 전쟁은 참으로 막강한 인생의 메타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해설 말씀에서 유다 왕들의 철저하지 못한 개혁과 “견고한 요새”의 연관성을 짚어 주신 것은 묵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왕들의 평가에 “그러나 산당을 없애지 않았으므로…” 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를 볼 때마다 안타까웠습니다. 애를 써도 잘 되지 않은 결과에 대한 안타까움이자 내 안에 있는 연약함을 보고 느끼는 안타까움입니다. “견고한 요새”는 난공불락의 견고한 성벽의 이미지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나의 고집이나 강박, 맹점 blind spot 과 같이 나를 가로막는 내게 해로운 것이기도 합니다. 왕들이 다 없애지 못한 산당처럼 나도 내 요새를 허물지 못하고 그 안에서 지내는 때가 있습니다. 전쟁에선 자기 성을 빼앗기면 안 되지만 하나님과의 사귐은 자기 성에서 나와야 가능합니다. 지켜야 할 것과 포기해야 할 것을 구분하는 것이 믿음의 눈으로 보는 첫번째 일인지도 모릅니다. 내 안에 허물어져야 할 것을 쓰러뜨려 주소서, 주님. 내 스스로 나를 어찌하지 못할 때 주님 도와주소서.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