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22장: 거짓 예언과 참 예언

해설:

고대의 제왕들은 전쟁을 게임처럼 즐겼습니다. 시리아와의 전쟁이 그친 지 3년이 지나자 아합은 전쟁을 하고 싶어서 몸이 달았습니다. 그는 시리아의 손에 넘어간 길르앗의 라못 땅을 되찾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려 합니다. 그는 유다의 왕 여호사밧에게 이스라엘의 전쟁에 참여해 달라고 청합니다.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뜻을 여쭈어 보자고 제안합니다(1-5절). 

아합이 예언자 사백 명을 모아 놓고 의견을 묻자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 전쟁에서 승리를 주실 것이라고 답합니다(6절). 여호사밧은 그들의 태도와 대답에서 미심쩍은 점을 발견하고는 그들 외에 다른 예언자는 없느냐고 묻습니다. 아합은 미가야라는 예언자가 있기는 한데 항상 나쁜 것만 예언한다고 답합니다. 여호사밧은 그의 의견도 물어 보자고 제안합니다(7-9절). 사람들이 미가야를 데리러 간 사이에 시드기야를 위시하여 모든 예언자들은 아합에게 승리할 것이라는 예언을 계속 쏟아 놓습니다(10-12절).

미가야를 데리러 간 신하는 다른 예언자들이 어떤 예언을 했는지를 알려 주면서 그도 똑 같이 예언을 하라고 말합니다(13절). 하지만 미가야는 “나는 다만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만을 말하겠습니다”(14절)라고 답합니다. 그가 당도하자 아합은 전쟁을 해도 되는지 묻습니다. 미가야는 주님께서 승리를 주실 것이니 전쟁을 시작 하라고 답합니다. 아합은 미가야의 진심이 느껴지지 않어서 재차 묻습니다. 그러자 미가야는 본심을 드러냅니다(15-23절). 이 말을 듣고 시드기야는 미가야에게 다가가 뺨을 치면서 꾸짖습니다. 하지만 미가야는 굽히지 않고 패배를 예언합니다. 아합은 미가야를 감옥에 가두라고 명령하는데, 그는 끌려 가면서도 굽히지 않고 예언을 계속합니다(24-28절).

아합과 여호사밧은 길르앗의 라못을 빼앗기 위한 전쟁을 시작합니다. 아합은 미가야의 예언이 마음에 걸렸는지 변장을 하고 전쟁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그는 시리아 병사가 무심코 쏜 화살에 맞아 부상을 당합니다. 그는 병사들에게 퇴각을 명령했지만 싸움이 격렬하여 결국 전사하고 맙니다. 패배한 이스라엘 병사들은 아합의 시신을 사마리아에 옮겨다가 장사를 지냅니다. 이로써 아합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은 그대로 실현이 됩니다(29-39절). 그가 죽고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으나, 2년 만에 낙상 사고로 인해 세상을 떠납니다(51-53절).

북왕국 이스라엘이 거듭된 모반과 암살로 왕실의 주인이 여러 번 바뀌는 동안 남왕국 유다의 왕실은 안정을 이룹니다. 아사는 41년 동안 유다를 통치 했는데, 그가 재위하는 기간에 이스라엘의 왕은 여섯 명이 바뀝니다. 아사는 유다의 우상 숭배를 완전히 몰아내지는 않았지만, “다윗의 길”을 따라 신실하게 왕으로서의 소임을 다했습니다. 그가 죽고 그 아들 여호사밧이 왕위에 올라 25년 동안 통치합니다. 그도 역시 아버지 아사처럼 선정을 펼쳤지만 우상숭배를 완전히 뿌리 뽑지는 못했습니다(41-50절). 

묵상:

고대 이스라엘과 유다에는 ‘궁정 예언자’들이 있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시드기야가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궁정 예언자들은 영적인 지도력을 인정 받아 발탁 되지만, 궁정 예언자로서 막강한 권력과 부를 누리는 과정에서 타락하곤 했습니다. 왕은 예언자로부터 듣고 싶은 소리만 듣고 싶었고, 권력과 부를 유지하고 싶은 욕망에 끌려 궁정 예언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왕이 듣고 싶은 말을 전했습니다. 사백 명의 예언자들은 시드기야의 권력의 부스러기를 주어 먹고 있었습니다. 

반면, 일부의 예언자들은 권력의 영향력을 벗어나 야인으로 살았습니다. 미가야가 그런 사람이었고, 엘리야와 엘리사가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우리 성경에 예언의 말씀이 남아 있는 예언자들은 모두 그런 사람들이었습니다. 야인으로 살던 예언자들은 왕에게 거북스럽고 불편한 말씀을 자주 전했습니다. 절대 권력의 자리에 앉아 있는 왕은 자주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그 예언자들은 권력자에 의해 자주 박해를 당하고 고난을 당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전하는 예언으로 인해 고난 당할 것을 잘 알지만, 침묵할 수가 없었습니다. 입을 열면 화를 입고, 입을 다물면 속에서 불이 타는 것 같은 고통을 당했습니다.

“입에 쓴 약이 몸에는 좋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귀에 쓴 말이 몸에는 좋다”는 말도 맞습니다. 말씀을 읽거나 들을 때 마음에 찔림이 되고 외면하고 싶을 때 더욱 우직하게 순종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4 thoughts on “열왕기상 22장: 거짓 예언과 참 예언

  1. 매일아침 허락하신 말씀을 옳게 이해하고 살기를 원합니다. 핍박과 고난을 받더라도 국가
    권세자 에게 충언을 하는 비서진 들이 청와대와 백악관에 있기를 원합니다. 온백성이 현명한
    권력자 밑에서 평화와 안정을 누리며 살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주님의 도움없이는 망상
    입니다. 주님께서 모든 재난과 문제들을 해결 하시도록 간절히 이웃과 기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2. 제도권 안에서 일을 해야 정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편이 있고, 제도권에 들어가면 같이 부패해지기가 쉬우니까 밖에서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왕실에 속해 예언을 하는 시드기야 그룹이 있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던 미가야 부류가 있습니다. 성서시대 예언자의 예지만 현대 사회에서도 활동 무대가 제도권과 초야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은 거의 전분야별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생활의 안정과 정신적 자유 가운데 어느 편에 무게를 두느냐가 결정적인 차이일 것입니다. 길르앗 라못을 되찾고 싶은 아합은 남왕국의 왕 여호사밧을 초대해 전쟁에 같이 나가자고 제안합니다. 예언자에게 전쟁에 관한 하나님의 뜻 – 이길지 질지를 알려주는 – 을 묻습니다. 제도권 예언자들은 아합의 의지를 알기 때문에 그가 듣고 싶은 답을 내어놓습니다. 여호사밧은 뻔하게 돌아가는 상황이 미심 쩍었나봅니다. 사백 명이 같은 소리를 하지만 재야에서 혼자 일하는 미가야를 데려와 물었을 때는 정반대의 예언을 듣습니다. 미가야는 자기 예언의 댓가로 성의 감옥에 갇힙니다. 여호사밧과 아합은 같이 전쟁에 나갑니다. 아합은 변장을 합니다. 전쟁터에 변장을 하고 나가는 것이 얼마나 흔한 일이었는지 모르지만 왕이 변장을 한다는 것 자체가 떳떳해 보이지 않습니다. 전차를 타고 싸우던 아합은 어떤 군인이 무심코 쏜 화살에 맞아 전차 안에서 숨을 거둡니다. 변장까지 했는데, 군인은 아합일 줄도 모르고 활을 쏜건데 아합 왕은 이 부상으로 오랜 시간 피를 쏟고 죽습니다. 자기의 계산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온겁니다. 북의 열 지파 이스라엘 왕국과 남쪽의 유다와 베냐민 지파 왕국은 각각 왕들의 역사를 이어갑니다. 아합은 왕들 가운데서도 악명으로 남았습니다. 문학작품에도 그 이름을 빌린 주인공이 나올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이스라엘을 죄의 길로 인도한 (52절)” 아합과 그의 아내 이세벨, 그들 사이에서 나온 아하시야는 하나같이 멸망의 길을 갑니다. 하나님이 뜻하신 대로 살았을 뿐이라고 하기엔 자기 의지대로 결정할 기회가 여러번 있었음을 봅니다. 뜻을 돌리시기도 하는 (21:29) 하나님 앞에서 나는 어떤 모습으로 사는지 잘 살피면서 살게 하소서.

    Like

  3. 아합왕의 말년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통해 어떻게 주님이 이끌어 가시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400명의 왕실 선지자들을 통해 그들의 위선적인 말에 자기자신에게 정당성을 부여하며 전쟁에 임하는 그를 끝내는 주님이 그를 외면하는 역사를 보며 북 이스라엘의 운명을 예측하게 됩니다.
    때가 왔건 안 왔건 무슨일을 결정하기 전에 주님앞에 내놓고 기도하며 주님의 음성을 듣는 지혜를 구합니다, 내 감성과 이성에 솔깃하지말고 주님의 뜻을 구하는 지혜로 오늘 하루가 이루어 지도록 은총내려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Like

  4.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순종할 수 있는 선지자의 삶을 살게 하소서. 사람들이 듣기 좋아하는 말씀이 아닌, 하나님의 마음을 대언하는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가 되게 하소서.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