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기하 24장: 패망의 선봉

해설:

저자는 “주님께서 다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셔서”(1절)라고 말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습니다. 저자는 또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징계하기 위해 “다윗을 부추기셨다”(1절)고 전합니다. 역대상 21장 1절에는 “사탄이 이스라엘을 치려고 일어나서, 다윗을 부추겨”라고 적었습니다. 사탄이 다윗의 마음을 죄로 유혹했고, 하나님은 그것을 그냥 두고 보셨던 것입니다. 

사탄이 다윗을 부추겨 행하게 한 것은 인구조사를 실시하는 것이었습니다(2절). 요압과 군대 사령관들은 인구 조사를 하라는 명령을 거두어 달라고 다윗을 설득합니다. 하지만 다윗의 고집을 꺾을 수가 없었습니다(3-4절). 요압과 군대 사령관들은 다윗의 명을 따라 이스라엘의 동쪽 경계선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의 모든 영토를 샅샅이 돌아 다니며 인구 조사를 행합니다. 그 결과, 성인 남성만을 따졌을 때 이스라엘 열 지파는 팔십만, 유다는 오십만으로 집계 되었습니다(5-9절). 

아홉 달 스무 날 만에 인구 조사가 끝나고 보고를 받은 다윗은 양심의 가책을 느낍니다(10절). 한 나라의 통치자가 인구조사를 하는 이유는 대개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백성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금을 더 많이 거두어 들이려는 것입니다. 인구조사를 명한 것은 다윗의 교만에서 나왔다는 뜻입니다. 출애굽기 30장 11-16절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인구 조사를 하려면 조사 대상 한 사람 당 반 세겔의 속전을 내게 하라고 지시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뜻을 묻지도 않고 인구조사를 명령 했고, 하나님께 속전을 바치게 하지도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의 소유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인구조사 보고를 받을 때 다윗은 비로소 자신의 죄를 깨달았고 하나님 앞에 그 죄를 고백한 것입니다.

그 때 왕실 예언자 갓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합니다. 그는 다윗에게 찾아와 하나님의 뜻을 전합니다. 세 가지의 징계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자 다윗은 하나님께 직접 징계를 받겠다면서 전염병의 징계를 택합니다(11-14절). 그러자 즉시로 이스라엘 전역에 전염병이 돕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희생 당하자 하나님께서 긍휼이 여기셔서(16절의 “주님께서 재앙을 내리신 것을 뉘우치시고”는 의인법적 표현으로서 긍휼을 베푸셨다는 뜻입니다) 징벌을 멈춥니다. 다윗은 전염병이 멈춘 그 자리에 가서 하나님께 제사를 지냅니다. 그 집 주인이 제물을 제공하려 하자 다윗은 “거저 얻은 것으로는 주 나의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지 않겠소”(24절)라고 말하고는 제 값을 치루고 제사를 올립니다. 그러자 이스라엘 땅에서 전염병이 사라집니다(17-25절).

묵상:

권력이 위험한 이유는 교만을 부추기기 때문입니다. 부도 그렇고, 명성도 그렇습니다. 사람들이 행복 해지기 위해 추구하는 대상들은 대부분 인간의 마음을 부풀게 합니다. 그것을 추구하는 과정에서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는데, 일단 가지고 나면 하나님 앞에 교만 해집니다. 자신이 스스로 노력하여 얻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모든 것을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것도, 부를 얻는 것도, 명성을 얻는 것도 모두 축복인데, 그 축복을 잘 못 다루면 화가 됩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은혜로써 왕권을 든든히 하고 주변 나라들을 평정 했는데, 그것이 그에게 화가 된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편지를 쓰면서 “그대는 이 세상의 부자들에게 명령하여, 교만해지지도 말고,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도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풍성히 주셔서 즐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고 하십시오. 또 선을 행하고,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아낌없이 베풀고, 즐겨 나누어주라고 하십시오. 그렇게 하여, 앞날을 위하여 든든한 기초를 스스로 쌓아서, 참된 생명을 얻으라고 하십시오”(딤전 6:17-19)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꼭 “부자”라고 불리는 사람들만을 위한 교훈이 아닙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든,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미덥게 여겨 맡기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패망의 선봉”(잠 16:18)이라는 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3 thoughts on “사무엘기하 24장: 패망의 선봉

  1. 교만은 자신의 자리, 혹은 분수를 지키지 못할 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교만은 무조건적으로 자신의 강점이나 잘하는 것에 대해서 못한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강점이나 잘하는 것에 대해서는 당당하는 것이 그 자리와 분수를 지키는 것입니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솔직히 연약한 부분을 드러내는 것이 겸손인 것 입니다.

    하나님앞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자리 (사람의 자리) 가 아닌 하나님의 자리에서 삶을 살려고 한다면 그것이 죄이고, 교만입니다. 교만하지 않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내 인생의 주인이, 내가 아니며, 하나님을 주인으로 인식하고, 그렇게 사는 삶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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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악은 어디서 왔을까, 사탄은 누구(무엇)일까…등등은 오래되고 끈질긴 질문이지만 될 수 있으면 “건드리지 않는” 주제가 되었습니다. 이 질문을 놓고 공부를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고, 한 장 씩 성경을 읽어나가는 진도가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달라는 모세의 청을 거절하게 만든 존재 (파라오의 마음을 강퍅하게 한 존재), 사울의 영을 어지럽히고 마음을 어둡게 만든 존재, 세상을 살펴 보다 욥의 충심은 하나님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복에 있다면서 자기의 주장을 증명해 보이겠다며 그의 삶을 송두리째 흔든 존재, 아니 이보다 훨씬 먼저 이브에게 선악과를 먹게 한 뱀 (뱀의 입을 빌려 말을 한 존재)은 다 어디서 나온 존재인가…이런 질문을 뒤로 밀어놓은 지 오래 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다윗은 부하들이 말리는 인구조사를 기어이 합니다. 이스라엘에 진노하신 주님이 “백성을 치시려고 다윗을 부추기셨다 (1절)”는 실로 도발적인 표현이 나옵니다. 다윗은 인구조사를 마치고 회개를 합니다. “바보 같은 일 (10절)” 을 했다며 후회합니다. 여호와는 예언자 갓을 보내 세 가지의 재앙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십니다. 이런 일은 유일한 사건으로 보입니다. 다윗은 사흘 동안 전염병이 도는 것을 택하고, 이스라엘에는 칠만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사망자가 나옵니다. 역병이 예루살렘에 내리기 직전에 여호와는 벌을 주는 천사의 팔을 거두게 하시고 장차 예루살렘의 성전 터가 되는 아라우나 (오르난)의 타작마당에서 다윗은 제단을 쌓고 온전한 번제와 화목제를 올립니다. 다윗은 인구조사를 통해 무엇을 확인하고 싶었을까요. 아들 압살롬의 반란으로 인해 피곤해진 심령은 막강한 군사력을 보는 데서 위안을 받고 싶었을까요. 유다 지파와 나머지 지파 사이의 불화가 혹여 전쟁으로 번진다면 유다의 군대가 이길 수 있겠는지 알아보고 싶었을까요. 인구 조사가 구 개월 이십 일 만에 마쳤다니 삼백 일 정도의 시간이 흐른 것입니다. 잘못 시작된 일이 삼백 일이 걸려 끝나고 이 일은 또 삼 일간의 어둠을 낳습니다. 이스라엘의 별 다윗의 삶에도 이처럼 진한 얼룩이 있습니다. 두려운 마음으로 머리를 숙입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지나가기를 구합니다. 우리에게 무슨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를 따라 진노를 거두시고 불쌍히 여겨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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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함께하시는 주님보다, 자신의 재산, 은행계좌, 은퇴 자금만 신경을 쓰고 살았습니다. 코로나의
    사태가 나에게로 부터 입니다. 십자가앞에 다시무릎을 끓습니다. 주님외에는 모든것을 분비물
    로 여기는 믿음을 원합니다. 주님의 긍휼을 간구합니다. 하루속히 코로나 사태가 자나가가는
    소망을 이웃과 함께 가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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