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기하 3장: 탐욕의 위험

해설:

다윗 진영과 이스보셋 진영의 전쟁은 오래도록 계속 되었고, 다윗 진영은 점점 세력이 강해집니다(1절). 헤브론에 거주하는 동안 다윗은 여섯 명의 아들을 낳습니다. 그에게는 이미 두 아내(아히노암과 아비가일)가 있었는데 헤브론에서 네 아내를 더 둡니다. 그 중 하나는 그술 왕과의 정략 결혼에 의한 것이었습니다(2-5절). 

전쟁이 계속되는 동안 아브넬 장군의 세력은 점점 커집니다. 아브넬의 세력을 견제할 필요를 느끼던 차에 이스보셋은 그가 아버지의 후궁을 범했다는 소문을 듣습니다. 그것은 왕권을 유린하는 중죄에 해당합니다. 이스보셋은 그것을 빌미로 아브넬을 쳐내려 합니다. 그러자 아브넬은 강력하게 저항하며 다윗에게 전향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이스보셋은 섣불리 행동했다가 오히려 아브넬에게 더욱 밀리는 상황에 처합니다(6-11절).

아브넬이 이스보셋에게 한 말은 공연한 으름장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다윗에게 밀정을 보내어 그의 왕권을 돕겠다고 제안합니다. 다윗은 그에게, 사울의 딸 미갈을 데리고 오라는 조건을 겁니다. 사울은 다윗에게 미갈을 아내로 주기로 약속했다가 다른 사람에게 주었습니다. 다윗은 사울을 추종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그의 사위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아브넬은 이스라엘의 장로들에게 자신의 계획을 전하고 동의를 받은 후에 헤브론으로 옵니다. 다윗은 아브넬과 그 부하들을 환대했고, 아브넬은 다윗이 유다 지파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되도록 돕겠다고 약속합니다(12-21절).

그 때 요압 장군은 작전을 수행하느라 왕궁에 없었습니다. 작전을 마치고 돌아온 그는 아브넬이 왔다 갔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아브넬은 요압의 동생 아사헬을 기브온 전투에서 살해했기 때문에 요압은 원한을 품고 있었습니다. 요압은 아브넬을 환대해 주고 평안히 돌려 보낸 것에 대해 다윗에게 항의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다윗 몰래 아브넬을 뒤쫓아가 동생의 원한을 갚습니다(22-27절). 이 소식이 다윗에게 전해지자 자신에게는 죄가 없으며 그 모든 죄가 요압과 그 가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선언합니다(28-30절). 다윗은 요압과 온 유다 백성에게 아브넬을 위해 애도하라고 명령하고 예의를 갖추어 장사 지냅니다. 그로 인해 백성은 아브넬의 죽음에 다윗은 아무 책임이 없으며 그가 진실하게 아브넬을 아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됩니다(31-39절). 

묵상:

아브넬은 왕권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다윗에게 있음을 알면서도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웁니다. 권력에 대한 탐욕 때문이었습니다. 그가 다윗에게 간다면 요압 장군의 그늘에 가려질 것이 분명했습니다. 게다가 요압은 그에게 원한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의 동생을 자신의 손으로 죽였기 때문입니다. 아브넬이 이스보셋을 통해 사울의 왕권을 이어간 이유는 사울에 충성 때문이 아닙니다. 사울 왕 덕분에 누렸던 권력을 놓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랬기 때문에 그는 상황이 불리해지자 다윗을 찾아갑니다. 이스보셋을 폐위시키고 자신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다윗에게 넘겨 주려는 속셈이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다윗의 보호 아래에서 자신의 권력을 계속 이어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그의 계획대로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민첩한 기회주의자 아브넬은 요압에게 비참하게 살해 당하여 생을 마칩니다. 결국 그의 탐욕이 그를 망하게 한 것입니다.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낳습니다”(약 1:15)라는 말씀이 생각나는 대목입니다. 아브넬의 비참한 말로를 묵상 하면서, 때로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면서도, 모르는 척, 자신의 욕심을 따라 행하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생각합니다. 가진 것이 많을수록 하나님을 뜻을 따르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그분의 뜻을 위해 포기할 것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부디,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에 지장이 될 정도로 많이 가지게 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혹시 가진 것이 있다 해도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기꺼이 포기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내 욕망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thoughts on “사무엘기하 3장: 탐욕의 위험

  1. 위기에 처할 때면 그것을 어떻게 돌파해야할지 머리를 짜 내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며 이때 자기의 탐심과 핑계가 작동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내 욕심이 주님의 뜻에 어긋나지 않기를 기도하며 겸허한 마음으로 주님의 뜻을 따르기를 기원합니다.
    내 자신의 꾀에 빠지는 일이 없이 신실한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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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무엘하 3장은 욕심과 탐욕이 난무하는 것 같습니다. 아브넬의 탐욕 뿐만이 아니라, 이스보셋의 탐욕, 다윗도 미갈을 아내로 다시삼으려는 이유가 사울을 지지하는 자들을 자신편으로 만드려는 욕심, 요압장군의 복수심 등… 인간의 본성인 죄의 속성들을 기억합니다. 동시에, 저도 욕심과 탐욕을 따라 가는 삶이 되지 않기를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었을 때는 오히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쉬었지만, 가진 것들이 많아지면서 생각이 많아지고 몸은 무거워집니다. 욕심과 탐욕에 안주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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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삶에 필요한것은 오직 주님만 이라는 지혜를 원합니다. 그외에 세상의 부귀영화를 분토로 여기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세상 권력을 위해 상대방에게 중상 모략을 하지않고 말씀에 순종하며 이웃과
    더불어 주님 닮아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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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국에서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에 나선 사람들의 말이 연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경선 후보 본인과 측근을 둘러싼 의혹은 의혹 자체가 던지는 말초적인 궁금증 때문에라도 문제지만 연설을 통해 드러나는 그의 역사인식과 이해는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따져야 할 사안입니다. 한국의 현대사는 그 영향력이 지금도 계속되는 활화산 같은 주제입니다. 일본에 원자폭탄이 투하되자 일본은 곧 항복을 하고 이어 한반도는 미국과 소련이 분할 통치를 받게 됩니다. 해방 전후의 한반도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시공에 놓여 있었습니다. 해방이 되고 정부를 수립하기 까지 진통이 계속 되었습니다. 미군 지도층은 자국의 이익, 즉 소련을 견제하면서 한반도의 지정학적인 요소를 최대한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앞세웠고, 한국의 지도층은 일본에 기대어 살던 친일파가 이제는 친미파로 협력대상만 바꾼 사람들로 채워졌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대로 날짜와 인물을 달달 외워 공부한 세대로서 좀 더 넓은 시각을 갖고 역사를 생각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학생 때 배운 것과 어른이 되어 사회 생활을 하며 배우는 것 – 줏어 듣는 것이라는 표현이 거칠지만 더 솔직하다는 생각입니다 -이 같지 않은 데서 오는 혼돈도 있고, 지식의 용도가 생활과 연결되지 않으면 뿌리가 단단히 내려지지 않는 데서 오는 거리감 등은 생각하며 사는 삶과 더더욱 멀게 만듭니다. 유권자는 후보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듣고 잘 판단해야 하는 부담과 의무를 안고 있습니다. 다윗이 유다 지파의 왕에서 이스라엘 전국의 왕이 되기 까지 여러 사람들과 많은 일을 거쳤습니다. 사울 왕의 장군이었던 아브넬은 다윗의 최측근인 요압과 원수지간입니다. 요압은 아브넬을 자기 뜻대로 처단했고, 이 사실을 몰랐던 다윗은 충격을 받습니다. 다윗이 이 일로 인해 요압의 집안에 내리는 저주는 듣기 민망할 정도입니다. 아브넬이 사울에서 다윗으로 말을 옮겨 탄 까닭이 지극히 이기적인 계산이었음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다윗의 나라가 세워지는 과정을 읽으면서 우리 앞세대가 겪었던 사회 혼란과 아픔을 짐작해 봅니다. 하나님 앞에서 하루하루 겸손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산다는 것은 나라를 구하고 세우고 공직에 출마하는 높은 뜻보다 결코 작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주님, 내 안에 정직하고 깨끗한 영을 지어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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