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1장: 나오미의 불행

해설:

사사 시대에 가나안 땅에 흉년이 든 적이 있는데, 베들레헴에 살던 엘리멜렉은 기근을 피하기 위해 가족을 데리고 모압 땅으로 이사를 합니다. 모압은 이스라엘을 끊임없이 적대시하고 괴롭혔던 나라입니다. “임시로 살려고”(1절)라는 말은 상황이 좋아지면 돌아오려고 했다는 뜻입니다. 모압에 이주하여 얼마 지나 엘리멜렉이 사망하고, 그의 아내 나오미와 두 아들만 남습니다. 나오미는 그곳에 그대로 눌러 앉아 살면서 두 아들을 모압 여인과 결혼 시킵니다(2-4절). 그렇게 십 년쯤 살았는데, 두 아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세상을 떠나고, 세 여인만 남습니다(5절).

얼마 후, 베들레헴의 형편이 좋아졌다는 소식을 듣고 나오미는 고향으로 돌아갈 결심을 합니다. 두 며느리도 시어머니를 따라 나섭니다. 도중에 나오미는 두 며느리에게 집으로 돌아가 각자의 행복을 찾으라고 권합니다. 두 며느리는 울면서 자신들을 데려가 달라고 간청합니다. 나오미는 두 며느리에게 더욱 간절하게 돌아가라고 호소합니다(6-13절). 세 여인은 서로에 대한 사랑으로 부둥켜 안고 한참 웁니다. 

잠시 후, 둘째 며느리 오르바가 시어머니에게 입을 맞추고 떠납니다. 하지만 룻은 끝내 고집을 꺾지 않고 시어머니 곁에 남습니다(14절). 나오미가 다시 한 번 떠날 것을 권하자(15절), 룻은 이미 시어머니와 운명을 같이 했으니 따라가게 해 달라고 청합니다(16-17절). 나오미는 더 이상 만류하지 않고 그와 함께 베들레헴으로 갑니다(18절).

베들레헴에 당도하자 나오미를 알던 사람들이 놀라며 환영합니다(19절). 나오미는 왜 홀로 돌아와야 했는지를 이야기하면서 자신을 나오미(‘기쁨’이라는 뜻)가 아니라 마라(‘괴로움’이라는 뜻)라고 불러 달라고 청합니다(20-21절). 나오미로서는 고향 사람들의 얼굴을 마주할 면목이 없었을 것입니다. 기근이 심할 때 불행을 피하기 위해 모압으로 떠났다가 더 심한 불행을 당하고 돌아왔으니 말입니다. 그들이 베들레헴으로 돌아왔을 때는 보리 추수를 시작할 즈음이었습니다(22절).

묵상:

인생 여정에서 불행은 사고처럼 들이닥칩니다. 때로 불행은, 마치 누군가가 자신을 겨냥하여 화살을 쏘고 있는 것처럼, 연속하여 일어나기도 합니다. 나오미가 당한 일이 그와 같았습니다. 기근에서 살아남기 위해 낯선 땅에 왔는데, 그곳에서 남편을 잃고 얼마 후에 두 아들도 잃습니다. 결혼한 두 아들은 자녀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당시 사회에서 여성이 홀로 되는 것은 광야에 내몰리는 것 같은 일이었습니다. 게다가 그곳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적대적이었던 모압 땅이었습니다. 

나오미는 자신이 당한 불행에 대해 며느리들에게 “주님께서 손으로 나를 치신 것이 분명하다”(13절)고 했고, 고향 사람들에게는 “주님께서 나를 텅 비어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치시고, 전능하신 분께서 나를 불행하게 하셨는데……”(21절)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그런 불행을 당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버림 받았다는 생각을 하게 마련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오미가 당한 불행이 하나님의 징계라고 해석합니다. 엘리멜렉이 죽은 것은 이방 땅으로 이주했기 때문이고, 두 아들이 죽은 것은 이방 여인과 결혼을 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룻이 나중에 보아스와 결혼하여 다윗 왕의 증조할머니가 된다는 사실(4:21-22)을 기억하면,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우리가 당하는 불행은 언제나 하나님의 징계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우리가 당하는 모든 불행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습니다. 인격적인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아시고 보십니다. 하지만 그분이 누군가를 과녁 삼아 화살을 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인생 여정에서 당하는 불행들은 타락한 인간 본성과 깨어진 창조 질서와 악한 영의 악의가 결합되어 일어납니다. 그런 불행들 앞에서 때로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묻습니다. 과연 하나님은 살아 계신가? 살아 계시다면 나의 삶에 관심하시는가? 하나님은 과연 나를 사랑하시는가? 나에게 관심하시고 사랑하신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혹시 그분은 나를 버리신 것인가? 나를 징계하고 계시는가? 그것이 남편과 두 아들을 낯선 땅에 매장하고 홀로 돌아온 나오미의 마음 속에서 끊임없이 울리고 있던 질문이었습니다. 

4 thoughts on “룻기 1장: 나오미의 불행

  1. 어쳐구니 없는 총기 사고로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 당할 때마다 왜 이런 일들이 생기는지? 기웃등하면서 하나님에 대한 불신과 원망이 앞서지만 끝내는 하나님의 뜻이 무었인지 깊이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살면서 내 머리로는 이해할수 없는 많은 사건들을 경험하며 어떤 때는 주님이 곁에 계신다고 느끼지만 때론 의심이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정의롭고 신실하신 주님을 더욱 견고히 붙잡고 그 안에서 내 자신의 가치에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간구합니다, 나오미보다는 룻같은 믿음으로 오늘 하루를 주님의 은혜안에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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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나오미의 심정이 이해가 됩니다. 사랑하는 남편과 아들들을 잃고, 과부로서 살아가는 세상이 암담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여러가지 불행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동시에 하나님에 대한 원망과 질문을 듣게 됩니다. 물론 그 사람들의 불행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원하는 것은 정확한 답변보다는 깊은 쓰라림과 아픔을 치유해주는 공감일 것입니다.

    삶에 대한 모든 질문과 어려움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주고 가르쳐주는 사람보다는, 그 아픔을 함께 나누고 공감해주는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내 주위에 있는 나오미를 하나님의 마음으로 바라보고 공감해주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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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책 이름이 “나오미”가 아니라 “룻”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나오미가 이방 땅에서 산 이야기가 아니라 룻이 이스라엘에서 살던 일을 기리는 책이라는 뜻입니다. 1장이 배경을 설명 합니다. 이스라엘 여인 나오미는 이방 땅 모압에서 남편을 잃는 것도 큰 아픔인데 장성한 두 아들마저 차례로 떠나 보냅니다. 자기 한 몸 추스려 고향으로 돌아갈 결심을 하고 며느리들에게도 친정으로 가라고 하지만 며느리 하나는 말을 듣고, 다른 며느리 룻은 오히려 시어머니 고향으로 함께 이주하겠다고 합니다. 나오미의 젊음이 그를 담대하게 했는지, 시어머니를 향한 사랑이 두려움을 몰아냈는지…둘 다였을 것 같습니다. 나오미가 베들레헴에 오자 동네 사람들이 그를 알아봅니다. 고향을 떠날 때는 “가진 것이 많았으나”라는 표현에서 나오미의 살림이 제법 컸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못 살아서 고향을 떠난 것이 아니라 가진 것을 지키려고 떠났던 것이니 고향을 생각하면 마음 한 구석이 편치 않았을 것입니다. 자기의 이름을 빗대어 한탄하는 모습에서 이제는 처지가 뒤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빈털털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나오미는 혼자가 아닙니다. 룻이 있습니다. 남편이 죽고 나니 자기도 죽을 것 같은 절망감이 들지만 자식을 봐서, 자식을 키워야 하니까 기운을 내어 일어난다는 여성들처럼 나오미도 자기만 의지하고 따라온 룻을 봐서라도 기운을 차려야 합니다. 나오미와 룻은 서로에게 의지할 어깨가 되어 줍니다. 하나님 바라보듯 서로를 믿고 기대며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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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힘들고 억울한 일을 당할때 좋으시고 사랑이신 주님을 기억하고 참고 희망을 가지고 기다리는
    습관을 원합니다. 롯의 고백 함과 같이 주님이가시는 곳에 같이가고 주님이 머무는곳에 머물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주님과 같이 같이죽고 부활의 기쁨을 누리는 각오와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함께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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