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기 21장: 레위 지파가 필요한 이유

해설:

열두 지파에 대한 영토 분배가 다 끝나자 레위 지파의 족장들이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에게 모세의 명령대로 자신들이 살 집과 가축을 기를 땅을 분배해 달라고 요청합니다(1-2절). 레위 지파는 성소에서 제사 드리는 일에 전념해야 했기에 땅을 분배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땅을 분배 받은 열두 지파가 레위 지파 사람들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두 가지 방식으로 그 책임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첫째는 각 지파에게 분배된 땅 중에서 일부를 내어 주어 레위 지파 사람들이 살게 해야 했습니다. 둘째는 수입의 십분의 일을 떼어 레위 지파를 위해 내어 주어야 했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가 명한 대로 각 지파의 땅에서 일부를 떼어 레위 지파에게 나누어 줍니다(3절).

레위 지파는 레위의 세 아들 즉 고핫, 게르손 그리고 므라리의 자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세 지파는 성소의 일을 볼 때 각각 다른 책임을 감당해야 했습니다(민 1:47-53; 3장). 고핫 자손 가운데 아론의 후손들은 제사장의 일을 맡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는 실로에서 가까운 지역에 있는 땅을 그들에게 지정해 줍니다(4절). 그런 다음, 여호수아는 각 지파의 땅에서 일부를 지정하여 레위 자손이 거주하게 합니다(5-41절). 이로써 레위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 가운데 섞여 살게 됩니다. 각 지파는 자신들의 영토 안에서 살고 있는 레위 지파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으며, 레위 지파는 그들 가운데 살면서 그들의 영적 필요를 채워야 했습니다. 

43절부터 45절에서 저자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가나안의 모든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셨다고 강조합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이 말씀 그대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거듭 반복합니다. 13장에서 보듯, 아직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의 전부를 정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이미 다 정복한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저자는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11:1)라고 말한 것입니다.  

묵상:

레위 지파에 대한 모세의 처분에는 영적 생활에 대한 매우 중요한 통찰이 담겨 있습니다. 레위 지파를 구별하여 성소에서의 일에만 전념하도록 한 것은 영적 차원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성소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누군가가 전념하여 해야만 할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레위인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위한 섬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세는 레위 자손을 각 지파의 영토에 골고루 분산하여 거주하게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영토 안에 사는 레위인들의 생계를 책임 져야 했고, 레위인들은 그들의 영적 필요를 위해 섬겨야 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영적 필요와 물적 필요를 함께 채울 수 있었습니다. 

우리 삶에 있어서 영적 필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고 있는 한, 이 원리를 존중하고 성심을 다해 섬길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스라엘 백성은 그 중요성을 자주 망각했습니다. 그래서 백성은 레위인들을 물질적으로 섬기는 일을 소홀히 했고 때로는 외면했습니다. 그러자 레위인들은 스스로 호구지책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그로 인해 성소에서의 그들의 섬김은 점점 형식화 되었고, 이스라엘 백성의 영성은 점점 허약해졌습니다. 영적인 영역에서 일어난 사막화 현상은 그들의 일상 생활로 번져 나갔습니다. 그것이 결국 이스라엘의 파멸로 이어졌습니다. 

4 thoughts on “여호수아기 21장: 레위 지파가 필요한 이유

  1. 이스라엘을 대표해서 제사장 직분과 영적 책임을 맡은 레위지파에게 하신 주님의 배려를 배웁니다, 흔히 우리는 성직자들은 겸허하고 가난하게 살아야 될다는 잘못된 관념으로 편견을 갖게 되는데 그들에게도 똑같은 혜택을 주시는 주님의 배려를 배우며 잘 못된 고정관념을 되새겨 봅니다, 너무나 많은 목회자들이 생활자체의 어려움을 격는곳과 대조데게 대형교회의 목회자들의 사치스런 생활 또한 눈밖에 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주님의 특별한 배려로 성직자들도 영적 물질적면에서 여유있게 도와주시고 물질적인 궁핌으로 영적능력이 떨어지지 않게 돌봐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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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목회자 들이 그가족의 식의주를 위해 학교 bus 운전기사, Taxi 기사 또는 세탁소에서 부업으로
    종사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대형교회 부자교회를 자랑하지말고 미 자립교회를 자기의 교회
    같이 충분히 후원하는 모든 교회와 모든 성도들이 되기를 원합니다. 주님안에서 같이살고 같이
    죽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주님께서 약속하신 새하늘과 새땅이 이루워 지는것을 확실히 믿고
    이웃과함께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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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레위지파를 단순히 목회자로 정의를 내리고 말씀을 읽지 않고, 내 안의 영적인 영역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내 안의 영적인 영역이 다른영역들과 함께 균형이 필요하며 ,우선순위가 명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성이라는 것은 삶의 중심과도 같은 것입니다. 몸과 마음과 감정과 생각등… 여러 영역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무게추와 같은 것입니다. 내 삶에 어느 한부분이 무너지지 않도록 나의 영적인 추를 균형을 맞추고 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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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우리 몸은 기능이 다른 지체로 모여져 있지만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몸의 건강과 균형을 지키는 전체의 일에 기여합니다. 우리와 교회, 사회, 나라, 세계의 관계도 이런 면은 통합니다. 팬데믹의 시간이 가르쳐 준 것 한 가지는 우리는 다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서로 연민을 갖는 것, 조금 더 관용하고 조금 더 기다리는 것, 악을 악으로 갚지 않는 것,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는 것…가까운 미래에는 나라간에 영토의 경계가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국가와 민족에 바탕을 둔 정체성은 상대적으로 약화될 지 모릅니다. 언어와 문화의 간격이 줄어들고 휴머니즘적 가치를 공통분모로 하는 대화가 활발해지는 세상에서는 다른 점을 찾아내는 일보다 서로 같은 점에 주목하는 일이 더 자주 일어나고, 그렇게 계속하다 보면 분열과 분리의 아픔이 줄어들기도 하는 그런 세상을 그려봅니다. 도피성 마을엔 누가 정착해 사나 싶었는데 제사장의 일가가 산다는 것을 오늘 본문을 통해 알게 됩니다. 위험에 몰린 사람이 피신해 오는 곳, 세컨 챈스가 필요한 사람이 찾아 오는 곳이 도피성입니다. 레위 지파는 도피성을 받든, 다른 들을 받든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하며 살아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제사장은 구약 세계의 책임과 다른 형태의 일을 하지만 ‘구별됨’은 궁극적으로 변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 사는 이 세상 연못을 죄가 흙탕물로 만들어 놓아도 새 물과 새 공기가 만들어지는 시간을 벌어주는 사람…우리 안에 하나님의 빛의 불씨가 있음을 기억하게 하는 사람…우리 사이에 하나님이 집을 지어 살고 계시다고 보여주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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