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2장 39-53절: 하나님의 뜻이라면

해설:

유월절 식사를 끝내신 다음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올리브 산으로 가십니다(39절). “늘 하시던 대로”라는 말은 그분이 자주 밤에 산에서 기도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분은 제자들에게 깨어 기도하라고 당부하신 다음 멀지 않은 곳(“돌을 던져서 닿을 만한 거리”, 41절)에서 홀로 기도하십니다. 다른 복음서에는 세 제자를 따로 데리고 갔다고 되어 있는데, 누가는 그 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이 기도를 통해 십자가 죽음에 대해 한 번 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려 하신 것입니다. 그분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서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죽음을 피하게 해 주시기를 간구 하십니다(42절). 

예수께서 기도하실 때 천사들이 그분을 도왔고(43절) “땀이 핏방울같이 되어서”(44절) 땅에 떨어졌습니다. “땀이 핏방울같이 되었다”는 말은 모세 혈관이 터져서 땀과 피가 섞인 현상을 뜻할 수도 있고, 상처 났을 때 핏방울이 떨어지듯 땀이 흘렀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어쨋거나 예수님의 기도가 매우 치열했다는 뜻입니다. 한참 후에 기도를 마치고 돌아와 보니 제자들은 잠에 빠져 있었습니다. 깨어 기도하라는 당부를 몇 시간도 지키지 못하는 연약한 제자들의 모습을 여기서 봅니다. 

그 때 가룟 유다가 성전 경비병을 데리고 나타납니다(47절). 어둠 속에서 예수님을 알아 보게 하려고 유다는 미리 짠 각본에 따라 예수님께 다가가 입을 맞춥니다. 그러자 제자들이 무기를 써서 대항할지를 예수님께 여쭙니다(49절). 예수님이 대답도 하기 전에 제자 중 하나가 칼을 휘둘렀고, 그 칼에 대제사장의 종의 귀가 잘려 나갑니다. 예수님은 제자의 칼부림을 제지하시고 그 병사의 귀를 고쳐 주십니다(51절). 그런 다음 순순히 결박을 당하십니다. 그분은 “지금은 너희의 때요, 어둠의 권세가 판을 치는 때다”(53절)라고 말씀하십니다.

묵상:

예수님은 죽게 될 것을 아시면서도 예루살렘에 오셨습니다. 예루살렘에서 그분은 유대 권력자들의 심기를 건드리는 말과 행동에 거침이 없었습니다. 죽는 것은 그분에게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어찌 보면 죽음을 자초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만찬을 마치고 올리브 산으로 가셔서 기도하실 때 그분의 태도가 갑자기 돌변합니다. 죽음의 위협에 눈썹 하나 까딱 없던 분이 심한 공포에 휩싸여 피가 땀이 되도록 기도하십니다. 그 공포의 이유는 그분의 육신적인 죽음에서 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분이 십자가 위에서 감당해야 할 인류의 죄에 대한 대가가 얼마나 무겁고 큰지를 보시고 두려워하신 것입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온전히 그분의 인성 만으로 그 진노의 잔을 마셔야 했습니다. 그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것인지를 직감하시고 할 수 있으면 그 잔을 마시지 않게 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하지만 그분은 그 치열한 기도를 통해 그 잔을 마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그분은 평정을 되찾으십니다. 이제 그분에게 남은 것은 죄악의 밤을 지나가는 일이었습니다. 진노의 잔을 마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성전 경비경들이 나타났을 때 순순히 포박 당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그분은 침묵으로 일관합니다. 이미 정해진 운명이요 이미 드려진 생명이었기 때문입니다. 

4 thoughts on “누가복음 22장 39-53절: 하나님의 뜻이라면

  1. 땀이 피 방울 같이 떨어지도록 기도해 본 적이 있는가? 너무 편히 형식적인 기도에 익숙해진 자신을 발견합니다, 자신의 운명 앞에 하나님의 뜻을 재 확인하며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예수님의 참 모습을 바라봅니다, 인류의 죄를 모두 질머지시겠다는 예수님의 결심 앞에 무릅끓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자비와 그휼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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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지금도 2000년 전에 주님의 말씀같이 어두움이 판치고 안타갑게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고
    있습니다. 육신이 약하여 자주 넘어지지만, 세상의 유혹과 시험에 물 들지않게 항상 깨어
    기도 하기를 원합니다. 세상을 버리고 자신을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주님뒤를 따르는
    믿음과 의지와 결단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함께 모든 생각과 행동과 삶이 주님의 귀하고
    선하고 거룩한 뜻만이 이뤄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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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구원을 이루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획과 의지가 묵상되어집니다. “지금은 너희의 때요, 어둠의 권세가 판을 치는 때다.” 라고 말씀하셨듯이, 모든 어둠의 순간에도 하나님의 허락하심이 있어야 함을 생각합니다. 그 어둠의 때가 있는 분명한 목적이 있으며, 그 시기와 때를 통해서 선하게 인도하시는 주님을 바라봅니다. 내 삶과 가족, 그리고 교회와 사회에도 분명히 어둠의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극히 어둠의 시간 속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분별함으로 나아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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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체제에 저항하는가, 순응하는가” 질문을 해 봅니다. 현재 미얀마에서는 체제에 저항하는 시민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군사 쿠데타로 권력을 가진 자들에게 반대하여 일어는 시민들이 길거리에서, 집에서 총탄을 맞고 주저 앉습니다. 홍콩도 대단했습니다. 몇 달 동안 시민들은 중국의 공권력 행사에 반대하는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시위자 투옥과 무장대응을 선택한 당국의 힘 앞에 시민들이 무릎을 꿇었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한 가지 만 하지는 않습니다. ‘불의한 체제에 맞서 정의를 위해 늘 싸우리라’ 하는 신념을 가진 운동가도 투쟁이라는 한 가지 만 하며 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삶의 지향점이나 목표, 그의 가치관과 의지가 일관성 있게 드러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말의 주장과 행동과 선택이 기준없이 그때 그때 다른 사람도 있습니다. 남이 어떻다고 말하기 전에 나 스스로를 봐도 기준 자체가 달라진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한결 같지 않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십년 전 보다는 “진보적인” 시각으로 바뀌었으나 삶의 궤적은 지극히 보수적인/보통적인/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종교 써클에게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을 제하고 그저 한 사람의 삶의 기록으로만 잠시 본다면 그는 힘 있는 자들의 눈에 거슬리는 일들을 했습니다. 그들을 불편하게 만들었습니다. 사회에 공헌을 하지 않는 사람, 도움이 되지 않는 무리에겐 너그럽기까지 했습니다.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불순한 의도까지 파악하는 예수님이 “어둠이 다스리는 때 (53절)”에 아무 저항하지 않고 자신을 내어 줍니다. 당신의 내면에 칠흑 같은 밤이 지나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십자가에 달리기 전부터 고통이 시작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렇게 밤을 지나가셨기에 우리는 밤을 맞지 않고 사는 지 모릅니다. 우리 삶에 오는 밤은 예수님의 밤보다 더 어둡지는 않습니다. 세상의 통치에는 저항하기도 하고 순응하기도 하며 살지만 하늘의 통치에는 언제나 순종의 응답 뿐 임을 봅니다. 예수님의 기도에 우리도 응답합니다. 우리 뜻대로 되게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이루어지게 하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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