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0장 20-47절: 부활의 의미

해설:

당시 유대 자치 의회인 산헤드린에는 사형을 집행할 권한이 허락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과 장로들은 로마 총독에게 정치범으로 고발할 구실을 찾기 위해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 가운데 첩자를 들여 보냅니다(20절). 그들은 예수님께 말할 기회를 잡고는 먼저 아부성 발언을 한 다음(21절) “우리가 황제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습니까, 옳지 않습니까?”(22절)라고 여쭙니다. 만일 예수님이 세금을 바치지 말라고 답하면 로마 총독에게 고발할 구실이 됩니다. 반면  바치라고 답하면 유대인들이 그분에게 등을 돌릴 것입니다. 이 난처한 질문에 예수님은 데나리온 동전을 보여 달라고 하시면서 거기에 새겨진 상과 글자가 누구의 것이냐고 물으십니다(24절). 그들이 “황제의 것입니다”라고 답하자 예수님은 “그러면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돌려주고,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돌려드려라”(25절)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겉으로는 황제에게 세금을 내라는 뜻으로 들리지만, 유대인들의 사고 방식에 따르면 이 세상에 하나님의 것이 아닌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황제 조차도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말씀의 속뜻은 “황제의 것이 있다면 황제에게 주어라. 그러나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돌려라”는 것입니다. 그분의 의중을 파악한 사람들은 “그의 답변에 놀라서 입을 다물”(26절) 지경이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부활을 믿지 않았던 사두개파 사람 몇이 찾아와 질문을 합니다. 그들이 부활을 믿고 있던 바리새파 사람들과 자주 논쟁을 벌였습니다. 그들은 부활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설정합니다(28-33절). 이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으시자 예수님은 부활의 차원에서의 삶이 이 세상 차원에서의 삶과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먼저 언급하십니다(34-35절).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떤 상황을 대입하여 생각하는 것은 처음부터 잘못된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부활은 육신의 생명으로 귀환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는 것임을 강조하십니다. 하나님 안에 있는 사람은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닙니다(36-38절). “모든 사람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살고 있다”(38절)는 말씀은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 있을 때 진실로 살아 있는 것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대답을 듣고 율법학자 가운데 몇 사람이 “선생님, 옳은 말씀입니다”(39절)라고 응답합니다. 자신들을 대신하여 부활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해 주신 것이 그들에게는 큰 기쁨이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어서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이어야 한다는 그들의 믿음에 이의를 제기하십니다. 그리스도 즉 메시아는 혈통으로 하면 다윗의 후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신분에 있어서는 다윗이 주님이라고 불렀던 분입니다(41-43절). 예수님은, 다윗이 주님이라고 부른 메시아가 어떻게 다윗의 자손이 될 수 있느냐고 반문하십니다(44절). 이렇게 말씀하신 다음,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율법학자들의 위선과 권위 의식과 숨겨진 탐욕을 조심하라고 경고하십니다(45-47절).  

묵상:

바리새파 사람들은 마지막 날이 되면 모든 의인들이 부활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들이 생각한 부활은 죽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반면, 사두개파 사람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모세오경만이 권위있는 계시라고 믿었는데, 모세오경(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에는 부활에 대한 가르침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사두개파 사람들과 바리새파 사람들 사이에는 자주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바리새파 사람들이 부활에 대해 잘못 알고 있기 때문에 사두개파 사람들의 질문에 답할 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이 죽기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고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가 이 세상에서의 삶을 무한대로 연장한 것이 아니라고 하십니다. 부활은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삶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이 세상의 복사판이 아니라 이 세상을 넘어서는 새로운 차원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3차원 공간을 넘어 초차원으로 나가는 것이고, 1차원 시간에서 벗어나 영원한 차원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부활은 지금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이 전부가 아님을 증명하는 사건입니다.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신 예수님은 단순한 인간이 아닙니다. 인간적으로는 다윗의 후손이지만 다윗은 그분을 주님이라고 불렀으니, 인간적인 경험으로는 뭐라 정의할 수 없는 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절대적이고 영원한 차원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그 차원에 눈을 뜨고 믿음 안에서 그 차원을 경험하며 마침내 그 차원으로 옮겨 갑니다. 그것을 ‘영원’이라 부르고 ‘절대’라 부릅니다. 

4 thoughts on “누가복음 20장 20-47절: 부활의 의미

  1. 세상의 모든 권력자도 주님의 섭리안에 있습니다, 세금보고하는 날이 코로나 사태로 한달 연기
    되었습니다, 나라의 행정을 위해 세금을 정직하게 보고하고 내는것이 국민들의 의무입니다.
    그렇지만 저희들은 주님의 청지기 입니다,신실하고 부지런히 살아서 언젠가 주님앞에 서서
    결산할때 칭찬받고 천국 잔치에 초대 받기를 원합니다.피부 색갈에 신경쓰지 않고 눈물과
    질병이 없는 새로운 몸으로 새하늘과 새땅에서 사는 소망을 이웃과 함께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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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세금에 대한 그들의 질문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해주시는 하나님 우리의 일상에서도 나라에 내는 세금과 하나님의 것을 옳게 분별하여 세상의 것에 미련을 두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천지창조부터 논란이 되어 온 부활에대해서도 분명히 말씀하시는 대로 영생을 향한 우리의 인식이 잘 못되는 일이 없도록 옳게 이해하고 그를 향해 꾸준히 걸어가는 지혜를 간구합니다.
    바리새파 사람들이나 율법학자들 같이 문자에 매달리는 허식과 위선을 버리고 내 본래의 속 사람 그대로 주님께 나아가는 믿음의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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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예수 그리스로를 믿는 성도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간다는 것은 예수그리스도의 은혜와 믿음으로 되어진 것이지만, 엄청난 진리가 그 안에 있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우리는 이미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고, 그 십자가의 진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었으며, 그 영생을 가지고 믿음안에서 지금도 살고 있음을 기억합니다. 영원하신 하나님, 부활의 믿음을 가지고 오늘도 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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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영생이나 부활의 삶이 이 땅에서 살던 것처럼 영원히 산다는 것이라면 죽음 이후에 대한 소망을 갖기가 어렵겠습니다.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에서 부자는 자기 형제들에게 나사로를 보내어 죽음 이후의 세계를 알려주면 그들이 회개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나사로와 지옥에서 목말라하는 부자의 그림은 나사로에겐 희망이고 부자에겐 절망입니다. 사두개인의 생각대로라면 일곱 형제에게나 차례로 그들의 아내가 되었던 여자에게나 부활은 괴로운 상황입니다. 영화 “인셉션inception” 이나 “인터스텔라 interstellar” 에서는 같은 장면이 반복되고 시간이 무한 확장되면서 상황의 전개와 이해가 전혀 달라지는 것이 영화의 핵심이자 도전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에서 귀에 들어오는 부분은 율법학자에 대한 경고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넘어지게 하려고 세금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답은 ‘네 판단하는 대로 해라’ 입니다. 가이사의 법을 따라야 하는 세상이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통치와 뜻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제자들에게 율법학자를 주의하라고 또 당부하십니다. 긴 옷을 입고 다니며 인사받는 것을 좋아하고 윗자리에 앉으려 하고, 과부의 집을 빼앗고 남에게 보이려고 길게 기도하는 사람은 더 큰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우리는 매사를 판단하고 결정할 때 하나님을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이 이것이었을까, 이렇게 사는 것이 예수님의 말씀과 맞는 것일까…겨울이 가고 이제 새로운 계절을 맞이했습니다. 이 봄에는 잘 보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봄’이 있는 봄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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