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7장 20-37절: 늘 깨어 살아야 하는 이유

해설:

예수님은 늘 하나님 나라에 대해 가르치셨습니다. 그것이 어떤 바리새파 사람에게 의문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예수께 와서 “하나님 나라가 언제 오느냐”(20절)고 묻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답하십니다(20절). 그렇기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 말할만한 것도 아닙니다(21절). 하나님은 어디에나 계시는 분이므로 온 우주가 모두 하나님 나라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가장 내밀한 곳에도 계십니다. “너희 가운데”(21절)는 “너희 안에”라고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존재 안과 밖이 모두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그 사실을 인정하고 그분께 맡기고 살아가느냐에 있습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예수님은 다시 제자들에게 고개를 돌려 마지막 날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인자의 날”(22절)은 다니엘 7장 13절에 예언된 마지막 날을 의미합니다. 제자들이 살아 생전에 인자의 날이 오지 않을 것이니 어떤 말에도 속지 말라고 하십니다(22-23절). 인자가 오는 것은 “하늘 이 끝에서 번쩍하여 하늘 저 끝까지 비치는 것처럼”(24절) 우주적인 사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일이 있기 이전에 인자는 “많은 고난을 겪어야”(25절) 합니다. 또한 노아 시대에 심판이 갑자기 임했듯 그리고 롯 시대에 소돔에 심판이 임했듯 인자가 재림하는 것도 그렇게 갑작스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26-29절). 

그 날이 임할 때면 달리 대책을 세울 겨를이 없습니다(30-32절). 그 날은 같은 자리에 있던 두 사람의 운명이 영원히 갈리는 날입니다(34-35절). 그러니 늘 깨어 있어야 합니다. 이 말씀을 듣고 제자들이 “주님, 어디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겠습니까?”(37절)라고 여쭙니다. 그들은 아직도 하나님 나라를 3차원 공간으로 이해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주검이 있는 곳에는 또한 독수리가 모여들 것이다”(37절)라는 속담으로 답하십니다.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날 일이 아니라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일이라는 뜻입니다.

묵상:

예수님은 “회개하여라.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말씀으로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 나라라는 공간이 혜성처럼 지구를 향해 오고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통해 구원 행동을 시작하셨다는 뜻입니다. 공생애 기간 동안에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가 “지금 이곳에” 임하여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 행동이 진행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는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이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구원을 완성하고 부활 승천하신 주님은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 때 이 세상은 하나님 나라에 삼키어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모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십자가와 재림 사이에 살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오시는 날이 언제일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정하실 일입니다. 하지만 그 날은 반드시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이 그 날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항상 깨어 살아야 합니다. “영적으로 항상 깨어 있으라”는 말은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 안에서 살아가라는 뜻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언제 주님이 오시든 두 손을 벌려 그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마라나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멘! 

4 thoughts on “누가복음 17장 20-37절: 늘 깨어 살아야 하는 이유

  1. 마음에 가정에 또 교회안에 모든곳에 주님이 계시면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비록 좁고 험한길
    을 걸을때에도 주님이 동행하시는것을 깨닫고 순종하면 천국입니다. 주님이 함께하시면
    죽음의 골자기도 하늘나라입니다. 힘든세상에 살면서도 영광의 주님오시는 소망을 이웃과
    함께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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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람의 언어로 설명하거나 이해하기 힘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주님의 말씀을 통해 내 자신의 내면을 성찰해 봅니다, 내 안에 정말 주님이 계신가? 주님이 계시면 주님의 말씀이 살아 움직이며 나를 얼마나 지배하고 계신가? 내가 얼마나 주님의 말씀에 의존하며 하루하루를 살고있나?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일정한 음의 주파받에 못 듣는 귀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크기의 실체를 보지 못하는 눈으로 세상을 판단하고 있슴을 고백합니다, 눈으로 보이며 귀로 들리는 것이 모두가 아님을 인식하고 내 안에계신 주님을 의식하며 주시는 말씀이 오늘의 양식이 되어 하루를 보람있게 이끌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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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공부를 매일 꾸준히 한 학생은 언제나 실력을 쌓고 있기 때문에 갑자기 선생님께서 쪽지시험을 본다고 해도 자신이 있습니다. 시험시간 (심판)이 두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벼락치기로 나중에 공부를 하려고 했던 학생들에게는 시험시간은 항상 두렵습니다.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제 영적인 삶도., 항상 ‘마라나타’, 주님 다시 오실 날을 기대하며 기도하기를 소망합니다. 그 날이, 두려운 날이 아닌, 기쁨의 날이 되도록 항상 깨어있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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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준비할 수 없는 일을 준비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입니다. 일어나지 않게 막는 일도 아니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지 알지도 못합니다. 심판의 날이 언제가 되든 지금의 모습으로 맞는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준비는 미래를 위해 오늘 하는 일들을 말하는데 심판은 과거 현재 미래가 하나가 되는 일일테니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은 현재의 몫 밖에 없습니다. 내 모습이 어떤지, 예수님의 말씀이 살아있는 삶의 모습인지…일년 전에 팬더믹이 시작하면서 이것이 세상의 끝인가 하는 말들을 했습니다. 우리 삶의 모습이 달라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지구촌 사람들이 다 같은 경험을 했지만 그 경험이 가져오는 미래는 다 다를 것입니다. 예수님이 오심, 그분의 일생과 부활은 당대의 사람들이나 이후 세대에나 한 번의 사건이고 만남이었습니다. 그 사건과 그 만남이 우리의 인생을 만듭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한 번 만난 뒤 연기처럼 사라지시는 분이 아닙니다. 임마누엘의 주님이시기에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르기를 바라는 사람을 찾아오십니다. 오셨던 분, 오시는 분 그리고 오실 분 앞에 준비된 모습인가…묻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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