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6장 14-31절: 하나님 나라의 경제 생활

해설:

같은 자리에 있던 바리새파 사람들 중에 “돈을 좋아하는”(14절)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비웃습니다. 물질주의에 사로잡히면 영원한 것에 대한 믿음이 우스워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들의 위선을 지적하십니다. 그들은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는데 속으로는 다른 사람들처럼 부정한 것을 탐하고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보아 주느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어떻게 보시느냐에 있습니다(15절). 문제는 그들이 율법과 예언자의 말씀에 붙들려 있어서 형식에만 치중하고 내면의 변화는 소홀히 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율법의 시대는 세례 요한에게서 끝이 났고, 이제는 하나님 나라 즉 하나님의 새로운 구원의 역사가 시작되고 있고 많은 이들이 하나님 나라 안으로 밀고 들어가고 있습니다(16절). 그것은 율법과 예언서가 예언한 사건입니다(17절). 이제는 율법을 따라 살지 말고 하나님의 새로운 다스림과 계시를 따라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일상의 모든 삶의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돈에 대한 태도가 변화되며 결혼에 대한 태도 역시 변화됩니다. 율법을 따라 사는 사람은 율법 규정만 어기지 않으면 이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새로운 다스림 안에 사는 사람은 결혼으로 맺어진 관계를 영원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기 위해 힘씁니다(18절).

그런 다음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파 사람들”(14절)을 위해 또 하나의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날마다”(19절) 호화롭게 사는 한 부자와 그의 집에서 빌어 먹는 나사로의 이야기입니다. 이 비유에는 부자가 나사로를 살펴 주었다는 암시가 없습니다. 부자는 오직 자신의 쾌락만을 위해 살았고, 나사로는 부자의 “대문 앞”(20절)에서 병든 몸으로 누워 부자의 집에서 나오는 음식 쓰레기로 허기를 채웠습니다. 부자는 자신의 “불의한 재물”(9절)로 나사로를 친구로 삼을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이 죽어 나사로는 “아브라함의 품”(22절) 즉 천국에 갔고 부자는 지옥에 떨어졌습니다. 부자가 지옥에 간 이유는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물질에 빠져 자신만을 위해 살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지옥에서 눈을 들어 보니 “멀리 아브라함이 보이고, 그의 품에 나사로가”(23절) 모습이 보입니다. 그는 아브라함에게, 나사로를 보내어 자신의 갈증을 잠시라도 풀어 달라고 청합니다(24절). 아브라함은 지금 당하고 있는 일은 지상에서 겪은 것에 대한 보상이며(25절), 천국과 지옥 사이에는 거대한 간격이 있어서 오갈 수가 없다고 답합니다(26절). 

그러자 부자는 나사로를 살려 보내셔서 자신의 다섯 형제로 하여금 자신과 같은 형편에 처하지 않게 해 달라고 청합니다(27-28절). 아브라함은, “그들에게는 모세와 예언자들이 있으니, 그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29절)고 답합니다. 부자는, 그것 가지고는 안 되고,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누가 살아나서 그들에게로 가야만, 그들이 회개할 것”(30절)이라고 답합니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그들이 모세와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않는다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누가 살아난다고 해도, 그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31절)라고 답합니다. 

묵상:

당시 유대인들은 한 사람이 가진 재물의 양이 그 사람의 믿음의 양과 비례한다고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비유로써 그 믿음을 깨뜨리십니다. 한 사람의 믿음의 양은 그 사람이 ‘가진 물질’이 아니라 ‘나눈 물질’의 양과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당시 유대인들의 사고방식에 따르면 나사로는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은 사람입니다. 가난과 고통은 죄로 인해 받는 징벌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가난과 고통은 인간의 죄악이 만들어 낸 질병이라고 보십니다. 가난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부여하신 고귀한 존엄성을 허물어 뜨립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가진 사람들에게 가난한 사람들을 외면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예수님도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9절)고 하셨습니다. 

제자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의 질서를 따라 살아갑니다. 율법의 차원에서는 소유의 십분의 일만 하나님의 것이라 할 수 있지만, 하나님 나라 안에서는 내 모든 소유가 하나님의 것입니다. 이 땅에 ‘내 것’이라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자는 자신에게 잠시 맡겨진 물질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관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넉넉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것은 천국에 영원한 보물을 쌓아 두는 일입니다. 

3 thoughts on “누가복음 16장 14-31절: 하나님 나라의 경제 생활

  1. 스스로 의롭다고하는 바리세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 같이 사람들 앞에서 잘 보이고 대접 받기를 즐겨하는 위선이 내 안에서도 작동하고 있습을 고백하며 이제는 은혜의 시대에 맞게 주님의 자비를 구하며 성실한 삶으로 주님앞에 나가기를 기도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재물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식하고 재물로인한 시험을 받지않게 하시고 구제의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믿음을 간구합니다.
    살아있을 때의 호사가 전부가 아니고 장차 다가 올 영원한 삶을 준비하는 지혜로 오늘을 맞이하기를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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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천국을 옳게 이해하고 살기를 원합니다. 재물이 주님과 저의 사이에 끼어들지 못하게 주님과
    제가 하나가 되기를 원합니다. 영의 눈이 밝아져 신음하는 자들을 보게하시고 그들에게 위로가
    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순간적이고 헛된 욕심을 버리고 영원한 천국을 이웃과 함께 바라보며
    영생의 약속을 세상에 알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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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파 사람들 (14절)이라는 표현이 재미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돈을 좋아하는 유태인”이라고 하는 표현과 다르지 않습니다. 돈을 좋아한다는 말 만으로 어떤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부당한 것 같지만 다른 설명 없이 핵심을 표현하는 예로써 이만한 것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어떤 사람을 말할 때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거나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 심지어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말하면 어떤 사람인지 알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부족합니다. 더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는 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말하면 더 이상 묻지 않아도 – 설령 돈에 대해 독특한 생각을 갖고 있더라도 – 알 것 같아집니다. 돈의 힘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겠지요. 한편으론, 누구나 돈이 필요하고 돈을 좋아하는 것이 엄연한 사실인데 굳이 그렇다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대박 나세요, 부자 되세요”라고 인사하는 것을 듣고 많이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도 그런 인사를 들으면 “썩소”를 짓게 됩니다. 대박은 뭐고, 웬 부자 싶어서 당황합니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의 마음만 받을 뿐, 말대로 될지어다! 식의 강복을 받아 들일 준비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예수님이 하시는 부자와 나사로의 죽음 이후 이야기를 천국과 지옥의 이야기라고만 하면 제대로 본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부자가 나사로에게 해 “준 일이 없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지만 그를 딱히 핍박한 것도 없습니다. 나사로 또한 어떤 사람이었는지 모릅니다. 이 스토리가 그래서 불편합니다. 부자의 잘못이 명확하지 않은 것, 나사로의 선함이 분명하지 않은 것. 그런데 부자는 지옥에서 고생하고, 나사로는 아브라함의 위로를 받습니다. 예수님은 왜 이 이야기를 하시는걸까요…나는 부자가 아닌데도 이 이야기에 나오는 부자처럼 살고 있는지 모릅니다. 나와 내 형제에게만 관심이 있을 뿐 내 집 앞에 누워 고통받는 나사로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지 모릅니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의 위험은 “돈만 좋아하는” 사람으로 바뀌는 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좋아하는 것이 집착이 되고, 중독이 되고, 우상이 되기까지 금방입니다. 주님, 어리석은 부자처럼 살지 않게 하소서. 눈과 귀를 열어주소서. 들들음으로써 시작하는 믿음의 복을 이웃과 나누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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