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4장 1-14절: 낮은 곳으로

해설:

어느 안식일에 예수께서 바라새파 사람의 초청을 받아 가십니다. 안식일에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해 오신 사실을 알기에 사람들이 그분을 “지켜보고”(1절)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무리 가운데 수종병 환자(신체의 여러 곳이 붓고 분비액이 나오는 일종의 부종)가 있는 것을 아시고 율법학자와 바리새파 사람들에게 물으십니다.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 것이 옳으냐? 옳지 않으냐?”(3절) 그들은 속으로 “옳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했을 것입니다. 그들의 속 생각을 아신 예수님은 그 사람의 손을 잡고 치료해 주십니다. 그가 떠나자 예수님은 안식일에 위험에 빠진 가축을 구하면서 병든 사람을 그대로 방치하는 위선을 지적하십니다(5절). 

그 때 예수님은 잔치에 초청 받은 사람들이 서로 상석에 앉으려는 모습을 보십니다(7절). 그것은 인간의 본성에 배어 있는 습성입니다. 예수님은 그것을 가르침의 소재로 삼으십니다. 먼저, 초대를 받은 사람들에게, 스스로 높아지기를 힘쓰지 말고 낮은 자리를 택하라고 말씀하십니다(8-10절). 스스로를 높이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알아 보고 높여 준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진실로 큰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면 낮아질 것이요, 자기를 낮추면 높아질 것이다”(11절)라고 덧붙이십니다.  

이어서 예수님은 초대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말씀하십니다(12-14절). 무엇인가를 베풀 때에는 가까운 사람들이나 부유한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가까운 사람들끼리 혹은 가진 사람들끼리 주고 받는 것은 유흥과 소비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보고 싶어 하시는 것은 모르는 사람들과 가지지 못한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선행을 기억하시고 의인들이 부활할 때에 갚아 주실 것입니다. 

묵상:

우리 마음에는 높아지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그 본능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서 대접을 받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높아졌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잔치 자리에서 상석에 앉고 싶어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상석이라 해서 더 좋은 음식이 나오는 것이 아님에도 그곳에 앉고 싶어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높이 존경 받는다는 느낌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잔치 자리에서 높은 자리에 앉으려고 머리를 굴립니다. 예수님은 그 욕망을 조심하라고 하십니다. 진정으로 존경 받을 사람은 높아지고 싶은 욕망을 제어하고 낮은 자리에 처할 줄 아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낮은 자리에 처하기를 추구하다 보면 낮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자신의 물질을 가지고 친한 사람들과 어울려 먹고 마시는 것에서 별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부유한 사람이나 지체 높은 사람들과 연을 대어 신분 상승을 꾀하려 하지도 않습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가난하고 병들고 무시 당하는 사람들을 섬기기를 즐깁니다. 그것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줄을 알기 때문입니다. 

4 thoughts on “누가복음 14장 1-14절: 낮은 곳으로

  1. 오늘 말씀은 많은 사람들이 기도로 간구하여 귀에 익은 구절이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옴기는 것이 어려움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은연중 좋은 자리에 앉는 자신을 발견하고 또 가난하고 지체장애자 보다는 옷 깔끔하게 입고 교육 많이 받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과 어우르기를 즐겨했던것을 고백합니다, 이제는 주님의 자녀로써 늘 겸손하고 궁휼한 마음가짐으로 가난하거나 불우한 사람들과 어우러지기를 구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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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으려고 속 내용은 더럽고 겉 모양은 위선으로 치장했습니다.
    실제로 자랑할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도 십자가를 자랑하게하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신 예수님을 닮기를 원합니다.
    가난한자와 병자와 소외된자들의 친구가 되신 주님을 본받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함께 말씀에 순종하는 사순절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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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것,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행하는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나의 마음과 생각대로 사는 삶이 아닌, 어떤 상황에서든지, ‘하나님의 마음이 어디에 있을까?’라는 질문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하는 제자의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초대나 나눔도 나와 함께 있고, 가까운 사람뿐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서 갚을 길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베풀기를 원합니다. 그리 할때, 선한 하나님께서 채워주시는 은혜도 경험하기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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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마종하 시인의 “어린 딸에게” 라는 짤막한 시의 첫 줄은 “착한 사람도 공부 잘 하는 사람도/ 다 말고 관찰을 잘 하는 사람이 되라고” 시작하며, 끝 줄은 “오늘은 학교에 가서/ 도시락을 안 싸온 아이가 누구인지 살펴서/ 함께 나누어 먹기도 하라고”로 끝납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병자를 붙잡고 고쳐주셨습니다. 그에게 필요한 것을 조건 없이 – 안식일이니 곤란하다는 답변 없이 –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이 이렇겠지요. 잔치에 초대 받아 가면 끝자리에 앉으라고 하십니다. 자리가 사람의 가치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더더군다나 자기가 나서서 자기를 드러내는 일은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세상에서 행해지는 방식과 반대입니다. 내가 나를 선전하지 않으면 누가 알아주겠나 하는 조바심으로 가득찬 현대인에게 예수님의 어드바이스는 먹힐 것 같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이야기 안에는 예의 반전이 있습니다. 손님을 초대한 주인이 손님의 가치를 알아보고 윗자리로 모십니다.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영광을 얻습니다. 내가 주인이 되어 잔치를 열 때 나에게 되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을 초대하라고 하십니다. 난감한 말씀입니다. 잔치의 목적이 감사가 아니라 과시일 때엔 더더욱 난처합니다. 높은 사람을 많이 모을 수 있는 능력을 자랑하고 싶어 잔치를 여는 사람에게 이 말씀은 찬물을 끼얹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는 하늘나라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지닌 가치와 아름다움이 잔치상을 빛냅니다. 주인의 인정을 받는 사람은 어디에 앉든 마음이 편합니다. 하나님의 식탁은 감사와 기쁨의 자리입니다. ‘한 번 얻어 먹었으면 다음엔 내가 내야 하는’ 예절이 필요한 자리가 아닙니다. 내게 되갚을 능력이 있어야 초대 받는 조건부의 잔치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사랑은 햇빛이 잘 안 드는 응달 같은 삶을 찾아 오십니다. 남의 눈에 띄지 않는 사람도 봐 주십니다. 시인이 딸에게 바란 것은 이런 것이겠지요. 잘 보이지 않는 사람을 볼 줄 아는 눈, 하지만 계산에는 어두운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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