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1장 14-26절: 어느 편에 설 것인가?

해설:

어느 날, 예수께서 말을 못하게 하는 귀신에 사로잡힌 사람 하나를 치유하시자(14절), 귀신들의 두목인 바알세불(사탄)의 힘을 빌어서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모함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15절). 무당이나 영매들이 귀신을 무마시켜 내보내는 것처럼 예수님이 사탄과 내통하여 자신들을 속이고 있다는 모함이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하늘에서 내리는 표징”(16절)을 보여 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당신이 하시는 일은 사탄과의 협잡이 아니라 사탄의 본영을 무너뜨리고 그 세력을 패퇴시키는 것이라고 답하십니다(17-18절). 겉으로 보이는 현상이 같다고 하여 그 내용도 같다고 판단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예수께서 귀신을 쫓아내는 것은 하나님 나라가 임하고 있다는 증거였습니다(20절).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면 사탄은 물러설 수밖에 없습니다. 

이 말씀에 더하여 예수님은 짧은 비유 하나를 덧붙이십니다. “완전무장을 하고 집을 지키는 사람”(21절)은 사탄을 가리킵니다. “그보다 더 힘센 사람”(22절)은 예수님 자신을 가리킵니다. 이 비유로써 예수님은 영적 세계에 일어난 큰 변화를 보라고 하십니다. 그분은 앞에서 “사탄이 하늘에서 번갯불처럼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다”(10:1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동안 “공중의 권세 잡은 자”로 군림했던 사탄의 집이 예수님에 의해 털렸다는 뜻입니다. 악한 영이 예수님께 힘 없이 굴복하고 내어쫓기는 것은 사탄의 세력이 무너졌다는 뜻입니다. 

그런 다음 예수님은 귀신으로부터 해방된 사람이 할 일에 대해 말씀을 주십니다(24-26절). 귀신에게서 해방된 사람은 마치 “말끔히 치워져 있고 잘 정돈되어 있는”(25절) 집과 같습니다. 그동안 더러운 것으로 가득 차 있던 집이 깨끗하게 청소 되었다면 좋은 것으로 그 자리를 채워야 합니다. “좋은 것”이란 성령을 의미합니다. 피조물인 우리는 공백 상태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 빈 자리를 성령으로 채우지 않으면 악한 영은 다시 그 자리로 돌아 올 것이고, 그렇게 되면 과거보다 더 나쁜 상태가 될 것입니다. 

묵상:

오늘과 같은 첨단 과학 시대에 귀신 혹은 악한 영에 대해 말하는 것은 무지한 일처럼 보입니다. 귀신 혹은 악한 영을 두려워 하는 것은 미개한 시대에나 있었던 일이고, 지금은 그런 것에 대해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대 과학의 증언과는 상관 없이 귀신 혹은 악한 영이 실제로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늘어만 갑니다. 귀신을 보았다는 사람들도 적지 않고, 사멸될 줄 알았던 무당과 점집은 단군 이래에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기존 종교는 쇠퇴하는 반면 정체를 알 수 없는 영적 존재를 찾고 의지하는 경향은 심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귀신에 대한 태도는 크게 둘로 나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편에서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으로 무시하고, 다른 한 편에서는 귀신의 존재를 두려워하여 그 힘에 의지합니다. 

예수님에게 있어서 사탄은 실재하는 영적 세력이었습니다. 그분은 사탄의 근본적인 속성을 “속이는 자”로 규정하셨습니다. 사탄의 속임수 중에 가장 큰 속임수는 “사탄은 없다”고 믿게 만드는 것입니다. 없다고 믿고 경계하지 않으면 그 사람을 사로잡기 더 쉽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속임수는 사탄이 모든 것을 다스린다고 믿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믿으면 스스로 그 수하에 들어가 노예로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피조물인 인간은 누구에겐가 예속되지 않고는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절대 독립은 인간에게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서 성령으로 충만해지든지, 하나님을 떠나 사탄의 통치 하에 들어가든지,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밖에 없습니다. “나와 함께 하지 않는 사람은 나를 반대하는 사람이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않는 사람은 헤치는 사람이다”(23절)라는 말씀은 악한 영에 관한 한 이렇든 저렇든 선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귀신 혹은 악한 영에 대한 바른 선택은 성령의 충만을 통해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에서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을 벗어나면 부지불식 간에 사탄의 노예가 되거나 스스로 자신의 삶을 노예로 드리게 됩니다. 어느 편이든 그것은 인생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불행한 일입니다.  

4 thoughts on “누가복음 11장 14-26절: 어느 편에 설 것인가?

  1. 예수님은 구세주 이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마음으로 믿고, 입술로 고백합니다.
    모든 몸과 영혼의 죄악을 십자가의 보혈로 항상 깨끗이 씻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성령충만
    하기를 간구합니다. 사탄이 저희들의 사이에 끼어들지않게 이웃과함께 주님과 깊고 귀하고
    긴밀한 사귐을 갖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Like

  2. 오늘은 내 안에 있는 사탄들을 옳바로 이해할 수있는 말씀에 내 내면을 들여다보며 얼굴을 불히게 되는 아침입니다.
    내 자신의 수련이나 의지로 사탄과 싸워 이길수 없음을 인정하며 주님의 성령으로 채워 그 상령이 나를 옳바른 길로 인도함을 굳게 믿고 의지하며 주님편에 서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영이 이끄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Like

  3. 영적인 실체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면, 사탄의 실체와 존재에 대해서 거부하며 이야기 하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봅니다. 성경이 말하는 자신을 돌보아주고, 자신을 평안하게 해주는 말씀만 붙들고 살아 갑니다. 사탄의 가장 큰 속임수를 따르고 있는 것이지요. 영적인 눈을 뜨기를 원합니다. 그리하여 영적으로 회색분자가 되기 보다는, 하나님의 편에서서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기를 기도합니다. 영의 분별함을 구합니다!

    Like

  4. 종교의 필요성이 줄어 들어 종교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싫지만 영적인 것에 대한 호기심과 배움은 거절하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발표가 몇 년 동안 꾸준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교회의 쇠퇴를 진단할 때 새로 들어오는 사람보다 떠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과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런 현상을 SBNR (Spiritual But Not Religious) 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유태인들 중에는 스스로를 종교적이지 않은 유태인 – not a religious Jew – 이라고 구별 (여기에 구별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 약간 아이러니컬하지만)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예 세속화된 유태인 – secular Jew – 이라고 덧붙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두 가지 생각이 듭니다. 성경(구약)을 읽으면서 은연 중에 유태인에 대한 존경심과 부러움을 갖고 있었는데 정작 본인들은 팽개쳐 버렸다는 것이 놀라우면서도 아쉽다는 생각과, 예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사는 것은 한 민족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생각 두 가지가 동시에 듭니다. 예수님이 귀신을 쫓아내시고 병을 고쳐 주시는 일을 보면서 사탄과 한 편이 되어 하는 일이라고 왜곡하는 사람들은 그런 병은 자기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생긴 일이라고 보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인과응보의 법칙을 믿으면 매사를 자기 의지와 통제 밑에 두는 우를 범하기도 합니다. 기적 이야기를 회복의 렌즈로 보면 용서와 은혜로 충만한 예수님이 보입니다. 용서와 은혜만 말하면 은혜의 값이 떨어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너무 흔하면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내 삶을 생각해보면 용서와 은혜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값 없이 주시는 용서와 은혜가 아니면 무엇으로 인생을 설명할 수 있을까요. 나의 종교적인 행동과 활동도 지금껏 받은 은혜, 지금도 받고 있는 사랑에 대한 응답이기를 원합니다. 사랑 받기에 사랑하고, 은혜를 입었기에 은혜를 끼치는 ‘종교인’이요 ‘신자’이고 싶습니다. 영적인 것을 구하기에 종교적인 삶을 사는 spiritual and religious 세대로서 선한 것을 나누며 살기를 원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span>%d</span>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