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9장 46-62절: 제자입니까?

해설:

동상이몽이라고, 예수님은 지금 예루살렘으로 가시면서 죽음을 준비하고 계신데, 제자들은 누가 제일 큰 사람이냐를 두고 다투고 있습니다(46절).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이 로마 군대를 몰아내고 영원한 왕국을 세울 때 가장 큰 공을 인정 받을 자격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두고 논쟁을 벌인 것입니다. 그 모습을 보신 예수님은 어린 아이 하나를 불러 곁에 세우시고 하나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십니다(47절). 당시 사회에서 어린 아이는 가장 존재감이 없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어린이를 영접하면”(48절)이라는 말은 “이렇게 소외되고 무시 당하는 사람들을 받아 들이면”이라는 뜻입니다. 가장 높은 자리에 앉기를 꿈꾸던 제자들에게 가장 낮은 자리로 내려 가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그 때 제자 요한이 그들에게 속하지 않은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있어서 하지 못하게 했다고 보고합니다(49절). 잘 했다고 칭찬 받을 줄 알았는데, 예수님은 “막지 말아라.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사람은 너희를 지지하는 사람이다”(50절)라고 답하십니다.

이 대목에서 누가는 “예수께서 하늘에 올라가실 날이 다 되었다”(51절)고 말합니다. 십자가에서의 예수님의 죽음은 알고 보면 하나님의 보좌 우편으로 돌아가는 절차입니다. 예수님은 몇 사람을 먼저 보내어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을 준비하게 하십니다(52절).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 가려면 사마리아를 통과해야 했기에 그들은 사마리아 지방에 들어가서 숙소를 마련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사마리아 사람들은 예수님의 목적지가 자신들이 아니라 예루살렘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숙소를 내 주지 않았습니다(53절). 그러자 제자 요한이 예수님께, 그들을 저주하여 심판하면 어떻겠느냐고 여쭙니다(54절). 예수님은 그들을 꾸짖으시고 사마리아를 우회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십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이 길을 가고 계시는데 어떤 사람이 다가와 제자로 따라 나서겠다고 말합니다(57절). 예수께서는 “여두도 굴이 있고, 하늘을 나는 새도 보금자리가 있으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58절)고 답하십니다. 예수의 제자가 되는 것은 그분처럼 정처없이 유랑하는 삶을 받아 들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또 다른 사람에게 “나를 따라 오너라”고 부르십니다(59절). 그러자 그 사람은 “내가 먼저 가서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도록 허락하여 주십시오”라고 답합니다. 유대 관습에 따르면 부모의 장례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죽은 사람들을 장사하는 일은 죽은 사람들에게 맡겨두고, 너는 가서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여라”(60절)고 답하십니다. 앞의 “죽은 사람들”은 육체적으로 죽은 것을 말하고, 뒤의 “죽은 사람들”은 영적으로 죽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러자 또 다른 사람이 “주님, 내가 주님을 따라 가겠습니다. 그러나 먼저 집안 식구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게 해 주십시오”(61절)라고 말합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누구든지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다보는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62절)고 답하십니다.

묵상:

오늘의 ‘학생’과 예수님 당시의 ‘제자’는 전혀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학생’은 정해진 시간 동안 지식을 배우는 사람입니다. 그들을 가르치는 사람을 우리는 ‘교사’라고 부릅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정해진 과목을 통해 지식을 전수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반면, 당시의 ‘제자’는 ‘스승’과 함께 24시간, 365일을 함께 지내면서 지식만이 아니라 삶의 모든 방법을 배우는 사람이었습니다. 스승의 운명에 자신의 인생을 던져야만 진정한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스승이 먹는 음식을 함께 먹고 스승이 가는 곳에 함께 가고 스승이 당하는 고난에 함께 참여합니다. 그래야만 스승의 영광에도 참여할 자격을 얻습니다.

지금도 부활하셔서 우리 가운데 살아 계시는 주님은 제자를 찾으십니다. 일 주일에 한 번 혹은 하루에 몇 시간 배우는 학생이 아니라 주 7일, 24시간 그분과 동행하는 제자를 찾으십니다. 나에게 필요한 것만 골라 배우고 떠나는 학생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모두 바쳐서 따르는 제자를 찾으십니다. 스승이 바라보는 곳을 함께 바라보고 스승이 당하는 고난에 함께 참여하는 제자를 찾으십니다. 우리의 스승 예수 그리스도는 이 세상에서 낮아지는 길, 섬기는 길, 자신을 내어 주는 길을 걸어 십자가에 오르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뒤를 따라 십자가의 길을 걸어갈 제자들을 찾으십니다. 

2천 년 전, 그분을 따라 다니는 무리는 많았지만 제자는 소수였듯, 오늘도 교인은 많지만 제자는 적습니다. 과연, 나는 제자입니까? 아니면 파트타임 학생입니까?

4 thoughts on “누가복음 9장 46-62절: 제자입니까?

  1.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근본 사상과 행동을 송두리째 변화시켜 주님의 나라에 합당하게 이끄시는 주님앞에 늘 망설이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어린아이 같이 낮아지고 이질적인 사람들을 포용하고 세상의 부귀영화에 흔들리지않는 그런 제자로 발돋음 하기를 기원합니다.
    끝내는 예수님의 십자가가 내 십자가가 되기를 기도하며 오늘 주시는 말씀이 행동으로 이루어 지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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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위선과 교만과 남들과 비교하는 추한 생각이 자주 마음속에서 꿈틀거립니다. 주님께서 인정
    하시는 겸손을 원합니다. 어렵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마음으로 영접하는것이 주님을 영접
    하는것임을 깨닫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함께 그의 나라와 뜻을 구하고 순종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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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학생과 제자의 차이점은 분명합니다. 지식만 배우는 것인가? 혹은 그 스승의 삶을 배우는 것인가? 달리 말하면, 군중 속에서의 자리에서 학생의 자리까지는 나왔지만, 학생의 자리에서 제자의 삶으로 들어가기는 몇 배나 힘든 것 같습니다. 나의 삶이 제자의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예수님을 듣기만 하고, 멀리 떨어진 삶에서 (군중), 예수님을 머리로 아는 자리 (학생), 더 나아가서 예수님의 모든 삶의 방식이 내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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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세상이 가르치는 것과는 다른 길을 가는 사람입니다. 세상을 스승으로 여기는 사람은 예수님을 따르는 일이 하찮아 보입니다. 선택은 포기의 다른 말이기도 합니다. 내가 ‘이것’을 선택하면 ‘저것’은 포기하거나 남겨놓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세상의 안락도 원하고 예수님의 복도 원합니다. 예수님의 입장에서 보면 늘 배반입니다. 치사한 양다리 걸치기 작전입니다. 오늘 말씀을 보니 나는 아직도 멀었습니다. 요즘엔 교황이나 대통령, 유명인사의 팔로워가 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팔로워인 나를 알지 못합니다. 엄청난 숫자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예수님의 팔로워는 부담스러운 자리입니다. 따라오라는 명령을 들으면 그 길로 나서야 하지 먼저 해야 하는 다른 일이 생각나면 안됩니다. 나는 정말 멀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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