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8장 19-39절: 하나님 앞에 서는 두려움

해설:

예수님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예수님을 만나러 왔지만 사람들이 많아서 만날 수가 없었습니다(19절).  그래서 사람을 시켜 전갈을 보냅니다(20절). 예수님은 그 전갈을 받아 들고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이 사람들이 나의 어머니요, 나의 형제들이다”(21절)라고 말씀하십니다. 가족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참된 아버지는 하나님이시고 우리 모두는 형제 자매입니다. 진실로 하나님을 믿는다면 혈연의 관계를 넘어서야 합니다. 혈연 관계를 무시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혈연 관계 안에 갇히지 말라는 뜻입니다.

어느 날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호수 반대편 이방인의 지역으로 가고 계셨는데, 예수님은 곧 잠이 드십니다. 얼마 지나 돌풍이 불어쳤고 배가 위태롭게 되었습니다(22-23절). 그런데 예수님은 주무시고 계셨습니다. 두려움에 질린 제자들이 그분을 깨워 일으켰고 예수님은 “바람과 성난 물결을 꾸짖으시니”(24절) 즉시로 바람은 자고 풍랑은 그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셨고, 제자들은 예수님이 하신 일로 인해 놀라고 두려워합니다(25절). 제자들은 아직도 예수님이 어떤 분이며, 그분과 함께 있는 한 안전하다는 믿음에 이르지 못했던 것입니다.

배는 호수 맞은 편 거라사 지방에 닿았습니다(26절). 그곳에는 동네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사람이 하나 있었습니다. 악한 귀신에 사로잡혀서 한 번 발작하면 어떤 힘으로도 제압할 수가 없었습니다(27절). 예수님은 멀리서 그를 보시고 귀신에게 떠나가라고 명령 하셨고(29절), 그 사람은 제발 자신을 그냥 내버려 달라고 간청합니다(28절, 31절). 예수께서 그의 이름을 물으시니, 그가 “군대”라고 답합니다(30절). 헬라어 ‘레기온’은 5천 명 정도의 군단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 사람을 사로잡고 있던 귀신이 많았다는 뜻입니다. 예수께서 그냥 두시지 않을 것을 감지한 귀신들은 산에 놓아 기르고 있던 돼지떼에게 보내 달라고 청합니다(32절). 그렇게라도 살아 남을 생각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귀신들이 돼지떼에게 옮겨가자 돼지떼가 일제히 호수에 빠져 몰살을 당합니다(33절).

돼지를 치던 사람들(그들은 고용된 일꾼들이었을 것입니다)은 마을로 들어가 돼지 주인들에게 이 사실을 알립니다(34절). 그들은 귀신 들렸던 사람이 제 정신이 들어 예수님 발 앞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두려워 합니다(35절). 뭔가 심상치 않은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감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초지종을 듣고는 예수님께 떠나가 달라고 청합니다(36-37절). 예수님은 배를 타고 그곳을 떠나려는데, 귀신에게서 풀려난 그 사람은 예수님과 함께 있게 해 달라고 애원합니다(38절). 하지만 예수님은 “네 집으로 돌아가서 하나님께서 네게 하신 일을 다 이야기하여라”(39절)고 말씀하십니다. 

묵상:

어떤 인물이나 어떤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순간 우리는 두려움에 사로잡힙니다. 그것은 한계적인 존재가 무한대의 존재 앞에 서는 것이고, 부정한 존재가 거룩한 분 앞에 서는 것이며, 덧 없는 존재가 영원하신 분 앞에 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임재를 자각하는 순간 우리는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바람과 성난 물결을 꾸짖어 잔잔하게 하시는 예수님의 행동을 보고 두려움에 빠졌고, 군대 귀신 들린 사람은 그분의 권위 있는 명령을 듣고 두려워 했으며, 거라사 동네 사람들은 예수님이 귀신 들린 사람에게 행하신 일을 보고 두려움에 빠졌습니다. 

그 두려움은 구원에 이르는 과정에서 필히 통과해야 하는 감정입니다. 두려움에 사로잡혀 예수님을 밀어 낸 거라사 동네 사람들은 구원 받기를 스스로 거부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보기는 했지만 그분을 받아 들이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들의 삶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을 감지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군대 귀신 들린 사람은 그 두려움을 끌어 안습니다. 그래서 그는 예수님에게 자신을 제자로 받아 달라고 청합니다. 그는 예수님으로 인해 일어날 어떤 변화도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3 thoughts on “누가복음 8장 19-39절: 하나님 앞에 서는 두려움

  1. 암 치료를 위해 골수이식을 하면 환자의 혈액형이 바꾸어집니다. 어떤면에서는 보혈을 상징
    하는 포도주를 마셨고, 보혈로 항상 씻기고있으니 주님과 혈연으로 매져저있다고 주장하는것이
    틀린 소리가 아닐것입니다. 재물에 손해를 생각하는 거라사 사람이 되지말고 치유받은 병자를
    보고 주님을 깨닫는 믿음을 원합니다. 모두가 치유받고 주님의 이름과 부활을 증언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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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내가 예수님의 형제자매인가 물어보며 그 질문에 대답하기를 망설여지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아직도 하는 나라의 가족이 됐다는 현실 감이 부족한 자신을 발견합니다.
    예수님을 만나 자신들의 변화가 두려워 예수님에게 떠나가 달라고 하는 거라사 사람들같이 내 안에있는 죄성으로 주님과 거리를 두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말씀과 기도가 하루의 일상이 되도록 기원합니다.
    귀신에서 해방 된 사람이 주님과 함께있기를 간청한 것 같이 주님의 그늘안에서 쉼을 얻는 하루로 은총내려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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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오늘 본문에 나오는 세 가지 이야기는 예수님과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각각으로 보여 줍니다. 어머니와 동생들이 예수께 나오려는데 사람들이 많아 가까이 가지 못합니다. 누군가가 그들이 예수님을 만나려고 한다고 전하니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행하는 사람이 어머니요 형제라고 답하십니다. 그 다음 이야기는 제자들이 배에서 풍랑을 만난 이야기입니다. 예수께서 풍랑을 잔잔케 하십니다. 세번째는 군대라는 많은 귀신이 들렸던 청년이 고침을 받는 이야기입니다. 거라사라는 마을에서 일어난 이야기인데 귀신이 나간 사람이 정신이 돌아와 예수님 앞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는 마을 사람들이 예수님께 마을을 떠나 달라고 합니다. 오늘 말씀 만 보면, 제자들이나 귀신에 시달렸던 사람과 마을 사람들은 다 자기들이 원하는대로 예수께서 들어 주셨습니다. 마리아와 형제들은 예수님께 가까이 가려고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가족의 개념을 바꾸어 해석하시는 말씀을 들을 뿐입니다. 애초에 왜 예수님을 만나러 왔는지 알 수 없지만 이 일이 그들에게 어떤 뜻을 남겼을 지 궁금해 집니다. 사람이 유명해지면 그와 가까운 사람들부터 덕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불이익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나쁜 예는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이 가족이나 최측근 사람의 비리로 추락하는 경우입니다. 좀 더 흔한 예로는 목회자의 가정을 들 수 있습니다. 교인과 교회의 일부터 응하다 보니 정작 가정에서 필요로 할 때는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을 새롭게 정의하신 뜻 안에는 넓어진 가족 공동체가 서로를 돌보라는 부탁도 들어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혈연 가족의 울타리를 넘어 사랑을 실천하는 데까지 가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교회는 이 말씀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마리아와 형제들은 예수님의 답을 듣고 처음엔 서운했을 것입니다. 우리 정서로는 “등잔 밑이 어둡다” 같은 반응을 했을 지 모릅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전하는 하늘 나라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시각으로는 볼 수 없음을 인정한다면, 그래서 새롭고 획기적인 관점의 변화를 요청한다는 것을 받아 들인다면 풍랑을 두려워 하기만 하는 제자들이나, 귀신을 몰아내신 예수님을 두려워 하기만 하는 거라사 사람들로 살지 않을 것입니다. 주님의 새로운 관점을 담을 그릇이 되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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