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7장 36-50절: 용서 받은 것이 많은 사람

해설:

시몬이라는 이름의 바리새파 사람이 예수님을 초대하여 잔치를 베풉니다(36절). 누가는, 그 동네에 “죄인인 한 여자”가 있었다고 소개합니다(37절). 그 여인의 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동네 사람들로부터 죄인 취급 받았던 것을 보면 성매매를 하는 여성이었을 것입니다. 그는 예수님이 시몬의 집에 오셨다는 소식을 듣고 소중히 간직하고 있던 향유 옥합을 가지고 그 집으로 향합니다. 그는 예수님의 등 뒤에 서더니 “울면서,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으로 맞추고, 향유를”(38절) 바릅니다. 예수님은 그 여인이 하는 대로 그냥 내버려 두십니다. 

그 여인의 행동으로 잔치는 중단되고 사람들의 이목이 그 여인과 예수님에게 쏠립니다. 시몬은, 만일 예수님이 예언자라면 그 여자의 죄를 간파할 것이고, 그렇다면 그 여인을 책망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39절). 그 생각을 아신 예수님은 시몬에게, 오백 데나리온 빚진 사람과 오십 데나리온 빚진 사람이 모두 탕감 받으면 누가 더 고마워하겠느냐고 물으십니다(41-42절). ‘데나리온’은 당시 성인 남성 노동자의 하루 품삯입니다. 시몬이, 더 많은 빚을 탕감받는 사람이 더 고마워할 것이라고 답하자(43절), 예수님은 그 대답이 옳다고 답하시고는 시몬이 당신에게 한 행동과 그 여인의 행동을 비교하십니다(44-46절). 비록 그 여인의 죄가 크지만, 그렇기에 용서받은 감사도 컸기에 그렇게 행동했다는 것입니다. 반면, 시몬은 하나님 앞에 지은 죄가 크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그만큼 감사와 사랑이 적었던 것입니다. 그러면서 “용서받는 것이 적은 사람은 적게 사랑한다”(47절)고 덧붙이십니다. 

그런 다음 예수님은 그 여인에게 “네 죄가 용서 받았다”(48절)고 말씀하십니다. 그 말을 듣고 사람들이 수군 거립니다. 죄를 용서해 줄 수 있는 분은 하나님 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49절). 그러자 예수님은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거라”(50절)고 말씀하십니다. 

묵상:

그 여인은 어쩔 수 없이 성매매로 생계를 꾸리고 있지만 그로 인해 심한 죄책감을 가지고 살았을 것입니다. 그동안 지은 죄를 용서받고 성매매의 굴레로부터 해방되고 싶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에 관한 소문을 들은 날부터 그 여인은 왠지 예수님을 만나면 자신의 모든 문제를 해결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그분이 시몬의 집에 와 계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 여인은 값비싼 돈을 들어 사 모았던 향유 옥합을 들고 시몬의 집으로 향합니다. 사람들 사이를 헤집고 예수님 등 뒤에 서는 순간 그 여인은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가 자신을 따뜻하게 감싸는 것을 느꼈습니다. 통곡하며 그 자리에 무너지듯 쓰러져 눈물로 예수님을 발을 적시고 머리털로 닦고 발에 입을 맞추고 향유를 바릅니다. 예수님과 그 여인 사이에 아무 말도 없었지만 아무 말도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 여인의 소행을 알고 있던 동네 사람들은 눈살을 지뿌리며 그 모습을 지켜 보았을 것입니다. 누구라도 나서서 그 여인을 끌어내 주기를 바랬을지 모릅니다. 시몬은, 예수님이 예언자라면 그 여인이 누구인지 알아보고 혼을 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 여인의 뜨거운 마음에 비추어 그들의 마음이 얼마난 냉랭한지를 보게 하십니다. 그러면서 그 여인에게 용서와 구원을 선언하십니다. 이로써 그 여인은 죄책감과 죄의 굴레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시몬의 집에 모였던 사람들 중에 가장 큰 은혜를 경험한 사람은 더러운 죄인으로 따돌림 받고 있던 그 여인이었습니다. 

죄인이라는 점에서 그 여인과 다른 사람들은 별로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 여인보다 더 심한, 드러나지 않은 죄인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문제는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얼마나 인정하느냐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자신의 죄성을 인정하는만큼 커지는 것입니다. 

4 thoughts on “누가복음 7장 36-50절: 용서 받은 것이 많은 사람

  1. 실제로 죄를 짓고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 죄 안에서 살다보면 자연스럽게 죄의 타당성을 앞세워 죄의식에서 벋어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지만 이 여인은 그 당시 홀도된 여인으로 생명을 유지하기위한 마지막 방법인 성매매에 종사하면서도 자신이 죄인임을 의식하며 예수님 앞에 나온 것을 보며 내 자신과 비교해 봅니다.
    남의 눈에 있는 티를 찾아내지만 내 자신 속에 있는 모든 죄성을 숨기고 철저히 포장하며 나름 정의롭게 살아가고 있다는 위선속에 갖혀있음을 고백합니다.
    크건 작던 모든 죄를 주님께 고백하고 자유함을 얻는 지혜를 구하며 주님의 죄사함에 감사하는 하루가 되기를 구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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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말 할수없이 더럽고 냄새나는 죄로 인해 죽었던 인생에게 온 세상보다 더 귀한 생명을 허락하신
    주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드립니다. 도저히 갚을수없는, 그 귀한 은혜를 잊지않고 주님
    사랑의 빚진 자로서 이웃과 함께 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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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심리학에서 프레임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을 의미합니다. 이 본문에서 예수님 외에 다른 사람들은 그 여인을 죄의 프레임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며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은혜의 프레임으로 그 여인을 바라보았습니다. 죄의 프레임에서 바라보면, 그 여인은 예수님의 발을 만질 수 도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은혜의 프레임에서 보면, 하나님의 궁휼을 제일 필요로 하는 사람, 그리고 은혜가 필요한 사람이었습니다. 오늘도 예수님의 마음으로 은혜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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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예수님을 초대한 바리새인 시몬은 눈물로 예수님의 발을 닦고 그 위에 향유를 붓는 여자를 보면서 예수님이 진정 예언자라면 이 여자가 어떤 여자, 평판이 좋지 않은 천한 여자라는 것을 알텐데 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은 시몬에게 상식적인 질문을 던지고, 시몬은 적절하게 잘 대답합니다. 예수께서 여기까지만 말씀하셨더라면 시몬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은 깨달음이 있었을까…짤막한 질문과 답변 만으로도 마음에 찔림을 받은 사람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시몬의 부족함과 여자의 넘침을 다시 설명해 주십니다. 시몬은 예수님을 집으로 초대하고도 발을 씻을 물도 마련하지 않았습니다. 손님을 맞이하는 주인의 자세치고는 성의 없는 모습입니다. 이에 비해 여자는 눈물로 예수님의 발을 적시고 머리카락으로 닦았습니다. 값 나가는 향유까지 부었습니다. 주님을 위해서라면 아낄 것이 없다는 모습입니다. 상상 만으로도 감동이 오는 장면입니다. 시몬은 자기 자신이 제법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았을 것입니다. 이만하면 어디 꿀릴 것도, 아쉬울 것도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여자는 동네 사람들이 죄인 취급을 한 것으로 보아 감추고 싶고, 후회스러운 것이 많은 인생이었을 것입니다. 이 두 사람이 예수님을 대하는 태도는 자기 스스로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크게 다른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내가 나를 보는 눈이 타인을 보는 시각을 결정합니다. 시몬의 식사 대접은 지극히 작은 일이요 시간이 가면 기억도 나지 않을 일이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자는 예수님 앞에서 눈물을 그칠 수가 없었고 값 나가는 향유를 다 부어 발을 닦아 드렸습니다. 향유병을 사기까지 겪어야 했던 고생이 다 생각났을 지 모릅니다. 예수님이 시몬에게 물으십니다. 이 여인이 보이느냐? 시몬은 그 여인의 과거를, 죄를, 비천함 만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그 여인을 봄으로써 너 자신을 보라고 하십니다. 못 보는 사람을 보게 하시는 예수님, 나의 눈도 밝혀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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